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95코스(선학역3번 출구~자유공원 입구)17km

문수산 아래 2023. 11. 30. 15:35

*언제=2023년06월21일수요일 맑음 18~25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선학역3번출입구~문학산~남향근린공원~숭의역~자유공원입(소요시간=6시간)

*1박2일 서해랑길 걷기 2일차 아침부터 날씨가 흐리고 금방이라도 비가 올것 같은 하늘이네요.

아니나 다를까 가랑비가 내리기 시작 하네요 집 사람은 1회용 우의를 입고 출발 저는 우산으로

비 대비 출발합니다.

코스개요

-물길이 열리고 새 문물이 밀려들었던 인천에서 만나는 역사 문화거리를 지나는 코스

-개항기의 흔적이 남은 다양한 박물관과 이국적 정취가흐르는 차이나타운애서 인천항이 간직한 옛이야기와마주하는 코스

관광포인트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여 그 위에 조성된 갯골을 살린 생태공원 '학인에코테마파크'

-오래된 창고를 리모델링한 곳으로 한국 근대문학과 관련된 전시를 하는 '한국근대문화관'

-개항기 인천의 풍경,철도,은행 등 자료를 전시한 '인천개항박물관'

-한국 최초의 짜자면 집인 공화준을 개조한 박물관 '짜자면박물관'

-세계명작동화가 그려진 벽화마을 '송월동 동화마을'

여행자 정보

-시점=인천시 연수구 선학동 3번 출입구

교통편) 인천 1호선 선학역

-종점= 인천시 중구 북성동3가

-학익에코테마파크는 가을에 갈대숲이 장관을 이룸

-인천차이나타운은 인천항 개항기에 중국인들이 정착한 곳으로 중국 음식점이 많이 있음.

*선학역 주변의 공영주차장에서 캠핑카 하루밤을 편안히 보내고 2일차 일정 시작합니다.

*서해랑길 95코스 출발 인증샷.

*출발 날싸 많이 흐리다 곧 비가 올것 같다.

*성학역 3범추입구에서 도로따라 진행 잠시 후 우측으로 음식문화거리 쪽으로 우회전 진행.

*잠시 후 문학산 등산로입구를 통해 산으로 진입.

*녹음이 우거진 호젓한 등산로를 따라 고도를 조금씩 높여 갑니다.

*문학산 등산로 연수구 둘래길과 함께가요.

*여러 코스의 등산로가 만나는 이곳 우리는 직진합니다.

*문학산 등산로따라 전망대 오르는 중.

*데크 계단끝에는 전망대가 보이고 오늘은 안개로 주위를 볼수가 없어요.

*문학산 능선길따라 우측으로 진행 주위의 시야는 안개로억망이다.

*능선길에 만난 관리되고 있는 소나무 한 그루.

*능선길에서 바라 본 시가지의 모습.

*바위지대 통과.

*아직 곳곳에 옛 군초소들이 보이네요 주위에 봉숭아꽃이 관리되고 있네요.

*능선길따라 진행 더디어 문학산 정상 도착.

*문학산 정상 (217m) 주위는 넓은 공터와 여러가지 조형물 화장실등 시설물들이 많이 보여 집니다.

위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길70번길 70 (문학동)

“학이 날개를 펴고 앉은 것 같다” 하여 붙여진 해발 217m의 문학산은 인천도호부 관아의 남쪽에 위치했다 하여 ‘남산(南山)’이라고도 하고, 봉수대가 있어 그 모양이 마치 배꼽 같다 하여 ‘배꼽산’이라고도 했다. 고대 왕국이었던 미추홀의 진산이지만 1965년부터 50여 년간 군부대가 주둔한 이유로 정상에 오를 수 없었지만 2015년 10월 15일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문학산은 미추홀구와 연수구에 걸쳐 있으며 문학산 정상에 오르면 서울의 남산과 인왕산, 북한산까지 보인다. 50년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채 보존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은 인천의 산소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상을 가로질러 반대편으로 시멘트 포장로따라 내려갑니다.

*문학산과 연경산 사이로 이고개가 삼호현 고개라 한다. 옛날 중국으로 가는 사신드을 배웅하러 가족들이여기에서

이별을 하고 무사 귀환을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인사를 서번 하였다 하여 삼호현이라 했다'

* 반대편 문학산 등산로 입구 통과.

*문학산 정상에서 부터 가랑비가 내리기 시작 집사람을 우의를 입구 삼호현 숲길 진행.진행.

*문학산에서 내려와 시가지 주택가 진행.

*여기는 팔각정인가 했더니 백지 우물터라는 안내판 관리가 조금 아쉬움이 드네요.

"비류의 도읍  청학동에 위치한 니 샘은 백제 우물이라 알려져 있다.인천에서 백제 관련 유적과 전승은 대부분 문학산

일대에서 확인되고 있어 이곳은 선사시대 이래 인천역사의 중심지였다.

우물은 마을공동체의 구심점을 이루는 생활 근거지로 정보 교류가 이루어지는 만남과 소통의 장이었는데,기록에

의하면 문학산성 안에 두 개의 우물이 있었다고 전하니 이곳 우물은 성밖 일반 백성들이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물이 깊다는 의미의"백자 우물"이 백제 우물로 전승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백제 우물터를 지나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건너편에는 한전건물이 보입니다.

*청학동 사거리 소공원앞 통과.

*진행길 우측으로 연수구 문화원앞 통과.

*현재 우리 부부는 '백제 사신길'을 걷고 있어요  이길은 옛날에 '백제사신들이 능허대 아래  한나루에 중국으로 떠나는 길'

현재 이 길에는 벽화로 그때를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네요.

*아직도 가랑비는 우리 부부를 불편하게 하네요 그래도 우리는 목적지로 두발로 열심히 걷고 있어요 .송도역전시장앞 통과

*여기서 부터는 조각의 거리를 진입.

*옥련 문화의 거리를 바라 보면서......

*옥련시장앞 통과 시간이 되면 맛난거 묵고 싶은되 시간상 그냥 통과합니다.

*능허대 공원 도착.

허대지(凌虛臺址)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에 있는 문화재이다. 1990년 11월 9일 인천광역시의 기념물 제8호로 지정되어 있다.

능허대는 백제 근초고왕 27년(372)부터, 웅진으로 도읍을 옮긴 문주왕 1년(475)까지 사신들이 중국 동진(東晋)을 왕래할 때 출항하던 곳이다.[1] 이 나루터는 한나루(漢津)라 불렸다.

당시 백제의 정치 상황은 고구려, 신라와 적대관계에 놓여 있었으며, 중국도 남·북조(南·北朝)로 나뉘어 서로 대립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남조와 교류하고 있던 백제 사신들은 고구려를 거쳐가는 육로를 이용하지 못하고, 이곳 능허대를 통해 산동반도의 등주와 내주에 이르는 뱃길을 이용하였다.

지금은 간척사업으로 아파트와 유원지가 개발되어, 도심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다. 현재 능허대 공원으로 조성된 이곳에는 작은 정자와 연못이 있으며, 연못에는 인공폭포와 분수대가 있다.

서해의 갯벌

능허대지는 서해의 갯벌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기준점이다. 현재는 서해의 대부분이 간척지,매립지로 육지화되어 천연의 자연 갯벌이 주는 지형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현재는 능허대지를 공원으로 조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네요.

*능허대 공원을 뒤로하고 걷기길은 계속 이어집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정면의 도로따라 진행.

*도심에서 해안가 도착 현재 우리는 인천대교 진입로 교각아래로 통과 중.

*여기가 인천대교 진입로 입구.

*도로에서 우측으로 진행 종점까지 7.9km 지점 통과.

*인천 남항공원으로 진행.

*둑방길 진행 .

*갯골 호수교앞 통과 여기 옛 지명이 갯골인가 보다.

*둑방길에서 다시 도로따라 진행 아직도 비는 내리고......

*데크길 인도따라 진행.

*건너편으로 조달청 건물이 보이고.....

*인하대 병원앞 통과.

*도로따라 우리는 차이나타운(2.3km) 지점 통과.

*이마트앞 통과.

*신포역 입구 통과.

*옛 인천 우체국 건물앞 통과.

*인천문화재단 건물 통과.

*뭐 해.....

*차이나 타운 직전의 옛 인천 개항지 모습을 보여 줍니다.

*우편 배달부의 옛 복장.

*조선은행앞 통과.

*인천개항 박물관앞 통과.

*인천의 예 모습을 볼수 있는 생활사 전시관앞 통과.

8차이나타운앞 도착 여디서 부터는 도심을 색이 달라 지네요.

*먹자 골목으로 변한 차이나타운 거리.....

*송월동 동화마을의 벽화 거리 입구.

*동화마을 벽화거리의 모습.

*동화마을 지나 산아래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차이나타운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96코스가 시작됩니다.

*이문을 통과 차이나타운 들어 가는 입구입니다.

*주위를 둘러 보아도 안내판을 찾을수가 없네요 한참을 둘러 보다 시작점 패널로 인증샷 마무리 합니다.

오늘 비내리는 우중에 그래도 무사히 완보를 하였습니다 대단한 부부입니다  화이팅!!!!!

(소요시간 =6시간)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울산~배곧한울공원해수체험장입구=381km

*누적 주행거리 =28,587km

*1차 통행료 = 20,800원

*누적 통행료 = 1,291,100원

*91코스 거리 =1,467.4+ 14.5km = 1.481.9km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남동체육관입구~울산 = 441km

*누적 주행거리 =29,028km

*2차 통행료 = 20,900원

*누적 통행료 = 1,312,000원

*기타경비 = 1)차량회수 1일차 남동체육관입구~배곧한울공원해수체험장입구=10,600원

2)차량회수 2일차 선학역3번출구~남동체육관입구=13,200원

3)1일차 카레몽=18,500원

4)2일차 카페(더 선셋 카페)=17,800원

5)간식 씨유 간식=4,100원

*누적합산=5,463,288원+64,200원=5,527,488원

*92코스 거리 =1,481.9km+ 12.5km = 1,494.4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