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남파랑길 53코스 (소라 초등학교~흥국사)12.8km
*일 자 : 2019년 11월24일 (화요일) 맑음.기온 5도~14도
*누구와 : 찰떡부부
*코 스 : 소라 초등학교~남도 주유소~호남 레미콘~남수 삼거리~임도끝~흥국사(3시간45분 소요).
*어제 숙박도 3번째 끝들마을 앞 주차장에서 캠핑카 숙박하고 아침 먹고 출발지 소라 초등학교 부근
시외버스 정류소앞에 주차를 하고 09시에 53코스 출발 합니다.
어제는 황량한 벌판을 많이 걸어 지루함과 볼거리 부재로 조금은 힘이 빠지는 느낌이 였는데
오늘의 코스는 어떨런지 궁금합니다.
*이제 아침기온이 많이 내려가 아랫 도리가 서늘함을 느끼게 하는구나 09시 소라 초등학교 앞에서
53코스를 시작 합니다 오늘도 우리 부부는 종점을 향하여 화이팅 하고 스타트를 합니다.
*오늘은 집에 가는 날 상큼하게 마무리하고 일찍 울산으로 출발 해요.
*소라면 53코스 출발점앞 소라 초등학교의 모습.
*간판이 시골 사진관 생각을 가지게 하네요.
*출발점에서 좌측 골목길 진입 얼마 후 한국 농어촌공사앞을 통과(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골목길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집앞 통과.
주택지를 벗어나 다시 농로길 따라 진행.
*걷기 중 좌측으로 공사구간 통과 중.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
*큰 도로에서 우른쪽 오르막으로 올라가요.
*여수국가 산업단지의 모습.
전라남도 여수시 일대에 조성된 국가산업단지. 1967년 2월 20일부터 착공하여 2017년 6월에 준공되었다. 1960년대 중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석유화학공업을 수용하기 위해 대규모 임해공단으로 개발되었다. 인근에 호남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여수공항, 사천공항 등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LG화학, 금호석유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케미칼, GS칼텍스 등의 주요 업체가 입주해 있다.
목차접기
개설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평여동·월하동·적량동·월래동·낙포동 일대에 조성된 국가산업단지.
조성 배경
공업단지를 개발함으로써 경제기반이 취약한 호남지역에 공업기반을 강화하고자 하는 또한공업용지, 주거지역 및 관련시설을 계획적 및 효율적으로 정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변천
1974월 4월 1일, 51,229㎢가 산업단지로 지정되었고 1967년 2월 20일부터 착공하기 시작하여 2017년 6월에 준공되었다. 호남정유(현 GS칼텍스) 여수공장 건설을 선두로 단지 조성이 시작되었다. 종합화학공업기지로 개발되어 1974년 4월 1일 <산업기지개발 촉진법>에 의거하여 여천산업기지 개발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석유화학단지가 조성되어 호남석유(현 롯데케미칼)·한양화학(현 한화케미칼)·한국다우케미컬(현 한화케미칼) 등 대규모 석유화학 공장과 석유화학 관련 공장들이 건설되었다. 2001년 4월 여수국가산업단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제7비료단지, 석유화학단지, 석유화학 관련 단지, 삼일항 배후단지, 화치단지 및 월하단지 등으로 조성되었다. 제7비료단지는 화학비료의 자급과 수출 및 관련 산업의 육성을, 석유화학단지는 석유화학제품의 국내 수요 및 수출을 목표로 건설되었다. 삼일항 배후단지에는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낙포부두와 중흥부두가 조성되었다. 화치단지는 종업원들의 생활 편익을 위한 주거단지이다.
입지 여건
인근에 호남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가 지나며 여수공항과 사천공항이 있다. 전라선 덕양역과 국도 제17호선이 통과한다. 단지의 평균 고도가 100m 이하, 수심이 깊은 항만, 광활한 간석지의 부지 활용, 호남화력발전소와 여수화력발전소 이용, 섬진강 및 그 지류인 이사천을 활용한 공업용수 확보 가능 등도 입지 여건으로 충분하다.
현황
2018년 2분기 기준 여수국가산업단지의 지정면적은 51.229㎢, 관리면적은 51.228㎢이다. 산업시설구역은 전체 23.498㎢이며, 295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이중 가동 중인 업체는 291개이며, 22,713명의 종업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주요 입주업체로는 LG화학, 금호석유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케미칼, 여천NCC, GS칼텍스, 남해화학 등이 있다. 누계생산액은 45조 2221 억 원, 누계수출액은 170억 달러이다.
*위험구간 지정 도로와 인도가 가까와 대형차량 지나갈때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곳.
*신호등을 건너 호남 레미콘 공장앞에서 좌측 도로 따라 진행.
*여기가 공단 부근의 대로변 인도인데 제초작업이 안되어 있어 통행에 지장을 초래한다.
*진행방향 왼쪼으로 공단의 힘찬 생동감.....
*도로변의 가로수에 빨강 열매가 주렁주렁 달렸네요.
*도로변 소공원 잔디에 은행 잎으로 한 그림 하고 있어요.
*여기가 오늘의 반환점 통과 중. 오른쪽 임도입구.
*임도로 진행 초반에 오르막 진행.
*임도길 진행 중 좌측으로 여수 국가산업단지가 보여요.
*내리막 임도를 내려가요.
*자주 덤프트럭 왕래가 많아요 어디 공사를 하는지???
*잠깐 휴식중.
*엑스포 도로 다리밑으로 진행.
*엑스포 대로 고가차도 밑에서 좌측 임도로 진입.
*시끄러운 도로를 벗어나 임도길 진행.
*이제 임도길 서서히 오르막길 시작.
*삼수 삼거리에서 좌측 임도로 진행.
*망개나무의 결실.
*임도길 진 중 산업단지의 활기찬 모습.
*임도길 진행 중....
*이제 산에는 한 겨울을 느끼게 하네요.
*2020년 마직막 단풍을 기억 하면서...
*우리가 지나 온 임도길의 희미한 모습.
*오른쪽으로 시누대밭을 통과.
*임도길 끝지점.
*여기도 공사구간 임도길 끝에서 좌측 흥국사 방향으로 진행.
*흥국사 앞 산림공원의 모습.
*흥국사 입구의 중흥 저수지의 모습.
*흥국사 홍교의 모습 홍교가 안전검사에서 사람통행이 위험하다고 안내판 공지.
*홍교의 설명글.
*흥국사 홍교의 상단 모습.
*흥국사 매표소 앞에서....
*흥국사 입구 12시45분 도착(3시간 45분 소요).
이번 53코스는 비교적 짧은 코스로 농로길.도로변.임도길로 진행.
공단주변 도로변의 인도길이 제초작업과 청소가 안되어 있어 관리부서에서 신경을 조금만 부탁 합니다.
남파랑길 누적거리 : 772.9km + 12.8km = 785.6km
*거 리 : 소라 초등학교~울산= 편도214km 누적9,321km+214km = 9,535km
*경 비 : 통행료= 통행료 11,400원 +택시10,700원 = 22,100원
*누적 지출경비 : 1,720,100원 + 22,100원 =1,742,200원
'남파랑길 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파랑길 55코스(여수해양공원~소호요트장)15.3km (0) | 2020.12.02 |
---|---|
남파랑길54코스(흥국사~여수해양공원)15.4km (0) | 2020.12.02 |
남파랑길52코스 (율촌~파출소~소라 초등학교)14.7km (0) | 2020.11.25 |
광양 구봉산 전망대 일몰(남파랑길 50코스 겹가지) (0) | 2020.11.20 |
광양 유당공원의 가을 잔치(남파랑길 50코스 겹가지) (0) | 2020.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