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19코스(용해동주민센터~청계면복합센터)16.8km

문수산 아래 2022. 3. 17. 22:11

*언   제 = 03월 16일 수요일 맑음 종일 7~17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용해동주민센터~청소년수련원~관광안내소~마갈마을~도림천~청계면복합센터 16.8km(5시간15분소요)

코스개요

- 목포와 무안을 잇는 코스로 도심과 자연과 바다를 넘나드는 아름다운 여행길

관광포인트

- 서양화가 오승우 화백을 기리는 전시관으로 다양한 지역 화가들의 전시도 볼 수 있는 '오승우미술관'
- 초의선사의 생가로 조선후기 다도 및 불교문화를 엿볼 수 있는 '초의선사 유적지'

여행자 정보

- 시점: 목포시 용해동 용해동주민센터
교통편) 목포버스터미널에서 15번 버스 승차 '용해동주민센터' 하차
- 종점: 무안군 청계면 도림리 청계면복합센터
- 그늘이 많지 않으므로 사전에 준비가 필요함

*2주만에 우리 부부는 1박2일 서해랑길 걷기를 위해 새벽에 차를 달려 19코스 출발지 목포 용해동주민센터 주위에

주차 10시40분에 걷기를 시작합니다.

말도많고 탈도많던 대선도 끝나고 이제는 완현한 봄날씨에 옷차림도 많이 가벼워 지고 걷기의 최상의 계절이

다가왔네요 . 이제 열심히 서해랑길 걷기에 충실할려구 합니다.

*2주만에 우리 부부는 서해랑길19코스 용해동주민센터앞에서 인증샷 출발합니다.

*용해동 행정복지센터앞에 서해랑길19코스 시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우리 부부는 인증샷 출발 여기서 우측인도따라 진행.

*목포현대병원앞에서 횡단보도건너 우측인도로 진행.

*잠시 후 편의점앞에서 좌측 골목길로 진입.

*이 골목길은 현대병원을 좌측에 끼고 진행.

골목길따라 진행 잠시 후 사거리에서 좌측 큰숲교회쪽으로 진행.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좌측으로 규모가 있는 교회의 건물이 보이네요.

*오르막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교회입구에서 우측으로 진행.

*오르막 끝지점 교회입구에서 우측 산으로 진입.

*걷기좋은 산길이 이어지네요.

*등산로 능선에서좌측으로 진행 계속  잠시 후 만나는 삼거리에서 직진 산정상으로 진행.

*갈림길에서 직진 잠시 후 경사도가 있는 오르막진행.

*능선에 도착 평탄한 능선길 진행 사각 정자가 있는곳까지 진행 계속 반대편으로 내려갑니다.

*정자에서 내리막길 진행 계속직진 저수지에서 우측으로 진행.

*제일 저수지 둑으로 진행.

*저수지둑에서 바라 본 체육관의 모습.

*저수지 둑길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잠시 후 만나는 청소년수련원으로 올라가는 나무계단 코스가 막혔어요 .여기가 목포 코로나환자 격리소로 사용

하고 있어 통제구역 길따라 계속진행 체육관이 보이는 갈림길에서 우측 포장로따라 올라가면 건물 좌측으로

길따라가면 코스와 합류됩니다.

*합류 후 조금올라오면 편백숲입구 도착.편백숲입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길은 계속 좌측으로 돌아 능선으

로 진행.

*편백숲입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길은 계속 좌측으로 돌아 능선으로 진행.

*능선의 체육시설 도착 좌측으로 진행.

*오르막 올라 철탑으로 진행.

*철탑에서 반대편으로 내려가면 만나는 도로변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

*철탑에서 내려오는 길.

*산에서 내려와 우측으로 진행 앞에 보이는 아파트쪽으로 진행.

*내림길 양쪽으로 밭을 지나 도로변 도착 건너 계속직진 진행.

*도로변 인도따라 계속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목포카톨릭대학 건물이 보입니다.

*인도길 끝에서 좌측 신호등을 지나 도로 좌측 인도따라 진행.

*인도따라 진행 보이는 육교좌측으로 도로변따라 계속진행 목포 관광안내소앞까지 진행.

*도심속의 종교시설.

*도로변 진행 목포관광안내소 앞에서 좌측 마을길따라 진행.

*도로에서 좌측마을길따라 진행.

*길은 계속 마을길 진행 좌측으로 논농사 준비가 이루어 지고 있어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앞에 보이는 농로길따라 건너 민가까지 진행.

*농로길 끝에서 민가지나 우측으로 진행 다시 방조길따라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방조길에서 바라 본 건너편 건물이 코스모스악기 직원 연수원 건물이네요.

*걷기길은 다시 작은 언덕으로 진행.

*다시 만나는 방조제길따라 진행 끝에서 우측마을로 진행.

*방조제에서 우측으로 마을길 진행 .

*마을길따라 진행 다시 보이는 바다와 건너편에는 갓섬이 보이네요

*걷기길은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좌측도로 조금 진행 후 갓섬가든 입구에서 우측포장로따라 오르막 진행.

*도로에서 우측포장로따라 올라오면 고급스런 전원주택단지를 가로질러 진행.

*길은 다시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진행.

*도로우측진행 곧바로 다시 우측으로 진행.

*도로에서 우측길따라 주택가로 진행.

*진행길 언덕에서 바라 본 건너편의 갓섬모습.

*좌측으로 마갈마을회관을 끼고 진행.

*회관을 지나 걷기길은 포장로따라 작은 고개를넘어 가네요.

*마갈마을과 복룡마을을 이어주는 고개에서 바라 본 무안삼향농공단지의 모습이 발아래 펼쳐 보이네요.

*복룡마을길로 내려갑니다.

*복룡마을회관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복룡마을 표지석 통과.

*걷기길은 좌측 포장로 따라 진행.

*작은 저수지앞 월호마을 표지석 통과 좌측으로 진행.

*월호마을회관앞 통과.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월호마을 지나 직선 포장로따라 진행 .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마을을지나 포장로따라 진행 한참을 가요.

*포장로 커브길돌아 바로 가드레일 시작점입구에서 우측 농로길로 진행.

*앞에 보이는 건너편 길로 진행.

*길은 앞에 보이는 갈림길에서 우측 작은다리건너 바로 좌측으로 진행.

*걷기길은 도림천 다리를 건너 좌측 천변따라 진행.

*다리건너 좌측 천변길따라 청계면소재지까지 진행.

*여름에는 이코스 무척 힘든코스가 될것 같아요 1시간을 그늘없은 도림천변을 걸어야 하니까......

*길은 앞에 보이는 다리를 건너진행.

*다리에서 뒤돌아 본 도림천의 모습.

*더디어 저멀리 종점 청계면 소재지가 보입니다.

*우리는 지금 서해랑길 19코스 진행중.

*노정배수장앞 통과중.

*지루한 천변길 이제 끝이 보이네요.

*천변언덕에 오동나무 열매가 이렇게 메달려......

*우측으로 청계면 119센터가 보입니다.

*더디어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청계면 소재지로 진행.

*청계면 중앙로 진행.

*우측으로 대형교회의 건물.

*국립목포대앞 사거리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

*사거리 좌측 횡단보도 건너 청계농협 하나로마트앞에서 19코스 마무리합니다.(5시간15분소요)

19코스는 볼거리가 별로없고 도로와 농로길 천변길 조금은 단조로운 느낌이 들고 지루함이 많이 들었네요.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 울산~목포용해동주민센터 =331km

*누적 주행거리 =5,615km

*통행료 = 울산~목포 = 14,800원

*누적 통행료 = 247,700원

*19코스 거리 =16.8 km    .누적거리 = 282.2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