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23코스(운남버스정류장~봉오제버스정류장)19.5km

문수산 아래 2022. 4. 1. 22:49

*언   제 = 03월 29일 수요일 흐림 종일 5~15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운남버스정류장~송현마을~조금나루~무안낙지공원~ 봉오제버스정류장19.5km(5시간23분소요)

*이번주도 우리부부는 어제 봄농사 준비를 하루종일하고 오늘 새벽 06시30분에 서해랑길 1박2일 일정으로

울산을 출발합니다.벌써 울산지방에는 벗꽃이 50%이상 피었네요.4시간을 달려 출발지 무안 23코스 조금나루

도착합니다.지난번에 추가 걷기를 2시간30분을 한관계로 오늘 출발은 조금나루입구에서 시작합니다.

코스개요

- 들길과 해안길을 이어 걷는 길로 신선한 어류와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코스

관광포인트

- 송현리 마을 끝에 위치하며 백사장이 넓고 어류가 풍부한 '조금나루해변'

여행자 정보

- 시점: 무안군 운남면 연리 운남버스정류장
교통편) 무안버스터미널에서 220-4 농어촌버스 승차 '운남면사무소' 하차 후 도보이동
- 종점: 무안군 현경면 용정리 봉오제 버스정류장
- 코스 내 그늘이 많지 않으므로 사전에 준비가 필요함

*23코스 낙지공원의 낙지 조형물 크기가 제법 있어요.

*23코스 시작점 운남버스정류장앞 전봇대에 시작 패널이 부착되어 있어요.

*지난 24일 22코스 완료가 오전09시에 끝난 관계로 이어서 23코스 2시간 정도 더 걷기로 하고 23코스

인증샷 출발 합니다.

*언제나 새로운 코스 출발은 가슴 설레게 하네요.

*23코스 시작점 출발 후 곧바로 농협앞에서 좌측 골목으로 진행.

*농협 뒤로 통과 후 삼거리에서 저동마을 우측으로 마을길따라 진행.

*마을입구에 저동마을 조그만 저수지의 모습.

*저수지 지나 만나는 삼거리에서 좌측 마을길로 진행.

*곧이어 만나는 저동마을회관앞 통과 바로 우측 골목으로 진행.

*회관지나 우측으로 내려오면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 하우스 방향으로 진행 .

*하우스지나 곧바로 좌측 농로길로 진행.

*농로길 끝에서 도로와 합류 진행길은 도로건너 하우스 앞으로 직진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부지런한 농부는 이렇게 봄농사 준비를.......

*농로길따라 계속직진 한참을 진행.

*농로길끝에 해안가 도착 여기서 우측 제방길따라 진행.

*해안가 제방길따라 한참을 진행.

*제방길 한참진행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꺽어 진행.

*해안기 진행은 여기까지 물빠진 갯가의 모습.

*진행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 끝에서 우측으로 진행.

*우측으로 꺽어 진행 직진.

*앞에 보이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다시 만나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또다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축사앞으로 진행.

*앞에 보이는 축사 오른쪽방향으로 진행.

*축사지나 약간의 오르막 언덕진행.

*작은언덕넘어 만나는 하우스 지나 곧바로 우측으로 진행.

*오른쪽으로 하우스끼고 진행.

*이리봐도 저리봐도 온통 양파밭 무안의 보물이죠.

*양파밭 지나 만나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

*다시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방향 스티커 좌측 물통에.....

*농로길에서 마을길입구도착 좌측으로 진행.

*마을길 진행 좌측 담벼락따라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좌측으로 방향전환 .

*현재 우리부부는 서해랑길 23코스 걷가중.

*마을길따라 진행.

*마을길지나 작은 언덕길 진행.

*곧이어 진행길은 큰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운남농협저온저장고앞 통과.

*농협저온창고 지나 좌측 도로 아래 인도로 진행.

*도로와 나란히 인도길 진행 계속 직진진행.

*곧이어 만나는 굴다리앞 통과.

*작은 언덕위에에서 걷기길은 좌측으로 이어지고......

*도로에서 걷기길은 앞에 보이는 마을길로 이어집니다.

*송현마을보건진료소앞 통과.

*보건진료소지나 도로와 합류 걷기길은 좌측 도로따라 진행.

*도로따라 한참을 진행.

*곧이어 성동마을 버스정류소앞 통과 직진으로 진행.

*송현4리회관앞 통과.

*송현회관지나 만나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도로이탈.

*도로에서 농로길 진행.

*농로길따라 건너편에 보이는 좌측길로 진행.

*작은 언덕을 넘어가요.

*언덕 넘어에는 바다가 보이고 여기도 양파밭이 끝없이 펼쳐지네요.

*곧이어 송현마을 골목길 진행.

*송현마을회관앞 통과.

*송현마을회관앞에서 직진 해안가 도착 우측으로 진행.

*해안가 끝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조금나루 가는 방향으로 진행.

*조금나루 방향으로 해안길 진행.

*잠시 후 만나는 조금나루 유원지 표지석앞 통과.

*입구에서 좌측해안도로따라 진행.

*해안길 진행 화장실앞에서 우측 공터를 가로질러 진행 도로끝에는 현재 공사 중 통행 불가느

*반대편 해안길따라 다시 조금나루 입구방향으로 진행.

*조금나루 한바퀴 돌아 입구도착.

여기서 추가걷기는 종료합니다 2시간30분 23코스 종료 약 2시간 소요.

*지난번에 2시간 추가 걷기로 여기 조금나루입구에서 23코스 이어 걷기를 시작합니다.

*우리는 낙지공원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걷기길은 도로따라 오르막길 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아름다운 숲이 보이네요.

여름이면 푸르름이 정말 장관이 겠네요.

*도로따라 약간의 내리막길 진행 인도는 없어도 진행 차량이 없어 좋아요.

*무안 낙지공원 도착.

위치

전라남도 무안군 망운면 송현리 451-48

무안 낙지 공원은 펄 내음이 물씬 풍기는 조금나루 해변 앞, 무안의 특산물인 낙지를 알리고자 조성된 캠핑 공원이다. 공원의 가운데에는 낙지 공원의 볼거리인 높이 14m의 낙지 모양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다. 전망대와 연결된 길게 뻗은 낙지다리는 미끄럼틀인데,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도 이용할 수 있다. 공원 내 야영장은 4인용 카라반 2개소와 데크 야영장 10개소로 운영되며, 샤워장과 개수대 등 캠핑에 필요한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잔잔한 서해를 바라보며 느긋한 캠핑의 여유를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낙지 조형물

*낙지공원에서 잠깐의 여유를 가져봅니다.

*해안가의 모습.

*잠깐의 여유.

*카메라 놀이를 해봅니다.

*낙지공원에서 다리를 건너 도로따라 좌측으로 진행.

*도로따라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해안가 언덕의 모습.

*도로 삼거리에서 좌측도로따라  해안가 진행.

*도로따라 내려가면 앞에 펼쳐지는 해안가의 모습 좋아요.

*낙지공원 방향의 해안가 모래사장 모습 여름에는 사람들로 .......

*진행길 좌측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섬들의 모습.

*도로따라 진행 굴다리입구에서 진행길 좌측으로.....

*좌측으로 횟집앞 통과 해안가로 직진 좌측 소나무지나 우측 건물앞으로 진행.

*해안가 방조제길따라 진행.

*방조제길에서 다시 해안도로 합류 좌측으로 진행.

*해안가 도로따라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휴식중인 어선들의 모습.

*너무나 평화롭게 보이는 포구의 모습.

*여기에 흔적을 남기고 갑니다.

*멀리 보이는 해안가의 모습.

*도로따라 진행 우측으로 꺽어지는 곳에서 우리는 좌측 해안따라 진행.

*어때요 좋은 모습이라 관심을 가져봅니다.

*진행길은 계속했어 해안가 진행.

*해안가 인도 여기는 차량통행 금지 구역이라 너무 조용합니다.

*송정마을앞에서 좌측 해안가 인도로 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보이는 한옥펜션의 모습 아름답게 보이네요.

*해안길 끝에서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도로따라 진행.

*농협앞 도착.

*23코스 종점 봉오제버스정류장앞 도착.

*정류소 건너 잔디밭 팔각정 기둥에 24코스 지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5시간23분소요)

여기서 잠시 휴식 후 우리는 24코스 이어걷기를 시작합니다.

23코스 특별한 구경거리는 없어도 해안가 시골길 지루함을 느낄수 없도록 너무나 아름다운 풍경을 내내

가슴으로 마음으로 간직하고 갑니다.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울산~조금나루입구=344km

*누적 주행거리 =7,061km

*1차 통행료 = 울산~조금나루입구 = 16,600원

*누적 통행료 = 313,000원

*23코스 거리 =19.5 km    .누적거리 = 354.5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