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24코스(봉오제버스정류장~매당노인회관)19.5km

문수산 아래 2022. 4. 4. 23:18

*언   제 = 03월 30일 목요일 흐림 종일 3~10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봉오제버스정류장~홀통유원지~안민교회~참매교회~매당노인회관 20.5km(5시간21분소요)

*홀통유원지 캠핑장에서 편안한 밤을 보내고 아침에 눈을뜨니 감밤에 비바람이 조금 심하게

불고간 흔적이 보입니다.

아침을 간단히 해결하고 07시40분에 24코스 이어걷기를 시작합니다.

밤새 기온이 많이 떨어져 겨울옷 준비가 안된 관계로 조금을 고생을 했습니다 항산 준비를 해야 하는데.....

코스개요

- 울창한 해송과 긴 백사장을 걷는 해변길과 마을길, 들길을 걷는 코스
- 코스 대부분이 바다를 보며 걸을 수 있으며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는 코스

관광포인트

- 해송숲이 우거진 3km 길이의 해변 '홀통해변'
- 함해만의 아름다운 경치와 게르마늄이 풍부한 황토갯벌이 어울어진 '팔방미인마을'

여행자 정보

- 시점: 무안군 현경면 용정리 봉오제 버스정류장
교통편) 무안버스터미널에서 211-5 농어촌버스 승차 '봉오제'정류장 하차
- 종점: 무안군 해제면 창매리 매당노인회관
- 코스 내 그늘이 많지 않으므로 사전에 준비가 필요함
- 일반도로로 도보이동이 불가하여 차량으로 이동해야 하는 구간이 있음(마산활어집앞~가입리/210-1, 210-2, 210-3 버스 이용)

*23코스 종점이자 24코스 시작점 봉오제버스정류장 정면 잔디밭 팔각정 기둥에 시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팔각정 계단 기둥에 24코스 시작점 패널.

*23코스가 15시에 끝이나 24코스 추가로 걷기를 계속합니다.

24코스 길이가20.5km 장거리라 오늘 추가로 2시간정도 걷기를 이어갑니다.

*24코스 시작점앞 양정식당 운저리(망둥어) 회무침 유명합니다.

시간되시면 맛보시고 가세요.

*봉오제버스정류소지나 도로따라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해안가 모습.

*울산에는 출발할때 벗꽃이 50%정도 피었는데 여기는 아직 꽃잎이 안보이네요.

*도로따라 진행 고개마루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 여성농업인센터를 지나요.

*밭의 크기가 엄청나네요 몇천평은 될것 같아요.

*진행길 우측으로 친환경 미생물 배양실 통과.

*시골길 직진으로 계속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참사랑노인요양원 건물이 보이네요 .여기 요양원은 보기에는 조금 고급스러워 보이네요.

*요양원지나 축양장 입구에서 우측으로 울타리끼고 진행.

*해안가 도착 우측으로 진행.

*방조제길따라 진행.

*방조제길에서 우측으로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진행길은 계속직진 고개마루까지 진행.

*작은 언덕 오름길에서 바라 본 우측방향의 모습.

*언덕 정상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언덕 정상에서 좌측 내리막길따라 진행 조금 후 다시 우측으로 꺽어 이어걷기.

*길은 우측으로 농로길따라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양파밭과 해안선의 모습.

*주위의 풍경이 너무나 아름답게 보이네요.

*갈림길에서 직진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따라 곡지마을입구로 진입.

*곡지마을 들어가는길.

*벗꽃이 꽃망울을 보여주네요.

*곡지마을회관앞 통과.

*마을 골목길 진행.

*마을 버스정류소앞에서 우측으로 진행.

*마을 골목길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곡지마을을 벗어나 농로길 진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하우스앞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내리막길 진행.

*농로길 진행 끝에서 우측으로 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밭에는 비닐로 작물을 덮어 두었네요 언떤 작물인지.....

*진행길 건물앞에서 우측으로 진행.

*포장로따라 진행.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이어지는 삼거리에서 좌측 해안가로 진행.

*해안가 가는 길.

*해안가 방조제에서 우측으로 진행.

*해안가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해안가따라 가요.

*여기는 홀통유원지 해안가 도착.

*홀통 유원지 좌측 해안가 진행 모래 사장으로 진행.

*해안가 끝에서 우측 유턴 도로따라 진행.

*홀통 유원지 무료 캠핑장의 솔밭.

*해안가에서 우츠으로 올라와 다시 우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첫날 24코스 추가 걷기를 여기서 마치고 여기 솔밭 캠핑장에서 오늘밤을 보냅니다.

화장실 식수대 완벽 무료 캠핑장 차박등 좋은 장소네요.

*둘째날 일정을 홀통 유원지에서 시작합니다.

어제밤을 여기서 보내고 아침을 일찍 해결하고 07시40분에 24코스 이어걷기를 시작하면서 해안가에서 출발 신고를하고 갑니다.

*해안가 도로따라 진행.

*홀통해변의 소개글.

위치

전라남도 무안군 현경면 오류리

* 천혜의 자연발생적 유원지, 홀통유원지 *

전라남도 영광군·무안군·함평군 3군에 둘러싸인 함평만에 있는 유원지이다. 천혜의 자연발생적 유원지로 울창한 해송과 긴 백사장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해수욕, 야영, 바다낚시, 해수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여름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 홀통유원지의 볼거리 및 즐길거리 *

수심이 낮고 파도가 잔잔하여 해양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윈드서핑의 최적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매년 전국단위 윈드서핑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무안군 남쪽 목포시에 유달산조각공원·난공원·국립해양박물관·영안농업박물관 등 가볼 만한 곳이 많다.

*홀통 유원지를 뒤로하고 도로따라 해안가 진행.

*홀통유원지에서 도로따라 큰도로 교차로 도착.

*교차로에서 좌측 인도따라 진행.

*큰도로 아래로 안전한 인도길로 진행.

*다시 도로 인도로 진행 차량통행이 많고 속도도 있어 조심구간.

*도로 건너 끝없이 펼쳐진 사료용 초지의 모습.

*가입리입구에서 우측으로 가입리 방향으로 진행.

*신호등 건너 으측 가입리 방향으로 진행.

*한적한 시골길 날씨는 흐리지만 그래도 상쾌합니다.

*마을입구에서 좌측으로 진행.

*마을입구에서 좌측으로 포장길따라 진행.

*민가앞에서 직진으로 진행 조금 후 다시 우측으로 민가옆으로 언덕 방향으로 진행.

*도착한 언덕 넘어로 내려가요.

*이어지는 길은 또다른 마을로 향한다.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방향 스티커는 가입리 입구에서 계속 반대로 부착되어 있어요 무시하고 계속 전진 합니다.

*마을 골목길 진행 민가앞 우측으로 진행.

*골목길 거울앞에서 좌측 골목으로 진행.

*현재 우리부부는 서해랑길24코스 걷기 중 여기 전봇대에는 32코스 패널이 붙어 있네요 .스티커도 반대로 ......

*이어지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마을길따라 진행.

*지나온 마을이 물안마을을 지나 왔네요 여기에 물안마을회관앞 통과.

*회관 통과 도로건너 직진 마을길로 진행.

*도로건너 마을 골목길로 진행.

*골목길 진입 만나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다시 좌측 민가앞으로 진행.

*마을을 벗어나 다시 농로길 진행.

*농로길에서 하안가 도착 우측으로 진행.

*방조제길 따라 진행 현재 공사 중이라 조금 후 바다쪽 모래 사장으로 진행 첫번째 만나는 배수로에서 방조제로 올라

우측민가 쪽으로 진행.

*바다 모래사장에서 우측으로 올라 앞에 보이는 건물 방향으로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길은 계속 직진길 진행.

*농로길 끝에는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도로따라 한참을 진행 인도가 좁아 차량 통행시 위험구간 조심 하세요.

*진행길 좌측으로 무화과 판매대앞 통과 바로 우측으로 횡단보도 건너 다시 좌측 도로 건너 진행.

*정면에 보이는 좌측길로 진행.

*도로아래 농로길로 진행 계속직진.

*한참을 진행 만나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도로쪽으로.

*도로에서 횡단보도건너 좌측으로 도로에서 이탈.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

*드론조정 실기 시험장앞으로 진행.

*길에서 좌측 배수갑문쪽으로 진행.

*앞에 보이는 배수갑문 방향으로 진행  조금 후 해안가 도착 우측으로 방조제길 진행.

*방조길 진행 끝에 보이는 포구까지 진행.

*작은 포구에는 여러척의 배들이 휴식을......

*포구에서 우리는 우측으로 인민교회 울타리 끼고 진행.

*육지에는 요런 이쁜 배 한척이 대기중.

*다시 해안가 도착 우측 방조길따라 진행.

*방조제에서 바라 본 안민교회 입구의 모습.

*방조제길 진행 한참을 갑니다.

*방조제길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건너편 해안가 방조제길 진행.

*방조제길 중간에서 우측으로 진행.

*방조제길에서 우측으로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다시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

*이어지는 길은 마을입구로 진행.

*마을앞 비닐 하우스 앞으로 진행.

*마을을 벗어나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다시 만나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걷기길은 앞에 보이는 건물앞으로 진행.

*다시 해안가 진행 .

*방조제길 끝에서 우측으로 진행.

*해안가에서 우측으로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도로따라 한참을 진행.

*도로따라 계속 직진.

*창매교회앞 통과.

*잠시 후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잠시 후 산길로 진입.

*외로운 민가집 앞으로 진행.

*이어지는 길은 계속 직진으로 진행.

*산 비탈길 포장로 진행 좌측으로는 바다가 보이는 시원한 걷기길.

**산비탈길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너무 좋아요.

*산에는 진달래가 우리를 반기네요.

*어때요 이런 그림 너무나 좋은 그림을 마음에 담아 갑니다.

*길은 다시 임도길 수준으로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양배추가 손님을 기다리고 있네요.

*산비탈길을 돌아 아래에 마을이 보입니다.

*마을입구에 한그루의 벗꽃나무에 꽃이 만개 했네요.

*마을길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마을에 있는 수령이 있어 보이는 나무 한그루.

*마을 골목길 진행.

*24코스 종점 매당마을 노인회관앞 도착.

*회관앞 전봇대에 서해랑길25코스 시작점 패널이 부착되어 있어요.

*24코스가 20.5km 비교적 장거리 코스라 걱정을 했는데 걷기내내 마을길 해안가 농로길 모두가 너무

아름다움을 선물 받았네요 지루함을 전혀 느낄수 없었어요 .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홀통유원지~울산=390km(식당 운행거리 포함)

*누적 주행거리 =7,451km

*2차 통행료 = 홀통유원지~울산= 17,800원

*누적 통행료 = 330,800원

*기타경비 = 1)차량회수 1일차 홀통유원지~조그나루입구=22,440원

2)차량회수 2일차 매당마을~홀통유원지 =24,960원원

3)고속도로휴계소 호두과자.커피.음료수=5,500원

4)첫날저녁 대성식당 육회비빔밥 = 16,000원

5)둘째날 양정식당 운저리 초무침 =22,000원

6)무안 뻘낙지 10마리 = 120,000원

7)쭈꾸미 2kg = 40,000원

*누적합산=1,062,070+250,900=1,312,970원

*24코스 거리 =20.5 km    .누적거리 = 375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