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29코스(증도 관광안내소~점암 선착장)17km

문수산 아래 2022. 5. 7. 09:58

*언   제 = 05월 04일 수요일 맑음 7~20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증도 관광안내소~일출염전~송도교~조비마을~점암선착장 17km(5시간30분소요)

*2주일만에 우리 부부는 울산에서 서해랑길 걷기를 위해 06시에 출발을 한다.

그동안 고구마순 심기와 여러가지 봄철 텃밭 가꾸기 마무리 하고 다시 걷기를 시작합니다.

실록의 계절 5월 남해 고속도로 양옆으로 아카시아꽃이 만발 창넘어로 꽃향기가 마음의 정화를

해주네요 지금의 계절 어디를 가나 꽃으로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네요 대한민국이 꽃밭으로

변하는 계절이죠.

코스개요

- 자연이 고스란히 보존된 증도에서 갯벌과 광활한 염전을 즐길 수 있는 코스
- 섬이지만 연도교가 생기면서 육지화 된 세개의 섬과 섬을 연결하는 다리를 건너는 코스

관광포인트

- 증도를 육지로 이어주는 다리 '증도대교'
- 수산시장과 신안군 수협어판장이 있는 '송도항'

여행자 정보

- 시점: 신안군 증도면 증동리 증도관광안내소
교통편) 지도여객자동차터미널에서 농어촌 332-1, 332-3 버스 승차 '광암'정류장 하차
- 종점: 신안군 지도읍 감정리 점암선착장
- 송도항 근처에는 수산물유통센터가 자리하고 있어 제철 민어회 등 맛좋은 해산물을 맛볼 수 있음

29코스 17km, 5시간, 증도관광안내소~805번 지도증도로~증도대교~탄동2교~사옥길~일출염전~원달길~솔섬식품~신안천일염유통사업단영어조합법인~지도대교~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서부지부자원조성연구소~송도여객터미널~송도슈퍼~송도수산시장~천사의섬복분자장식품~송도교~청해짱뚱어~지도행복지역아동센터~해제지도로~신안지도농공단지~점암선착장

*울산에서 06시 출발 4시간30분을 달려 신안군 증도 관광안내소 29코스 시작점에서 인증샷 출발합니다.

*관광안내소옆 전봇대에 29코스 시작점 패널이 있습니다.

이렇게 또 한코스를 시작합니다.

*화이팅 !!! 오늘도 우리는 서해랑길 29코스 걷기를 시작합니다.

언제나 출발선에서 무사히 종점 도착을 마음으로 기원을 하면서 화이팅 ! 출발합니다.

*증도대교 끝지점에 관광안내소앞에서 증도를 뒤로하고 들어올때 역방향으로 증도대교 방향으로 출발합니다.

증도 코스를 무사히 완주하고 언제 다시올지 기약없은 기약을 하면서 아름다운 섬 천연이 살아 숨쉬는 천사섬중의

하나 구경 잘하고 갑니다 다음에 올때까지 아름다운 섬으로 남아있길 기원합니다.

*다시한번 출발점을 뒤돌아 보고갑니다.

*증도대교를 건너갑니다.

*증도대교에서 바라 본 좌측의 모습 .

*증도대교에서 흔적을 남기고 갑니다.

*증도대교 건너 소공원에 설치되어 있는 신안갯벌 안내판.

*한낮의 햇볕을 온 몸으로 받으면서 증도대교 건너 소공원앞 통과 중.

*지금 여기는 신안군입니다 .

*반대편 "여기서 부터는 금연의 섬 증도입니다" ,

*증도대교 건너 소공원 지나고 고가다리입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요 여름에는 풀숲이라

자세히 봐야하는 지점.

*고가다리입구 좌측으로 내려 가면서 바라 본 모습.

*상부도로에서 다리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

*고가도로 아래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인도가 없어 조심구간 차량통행도 많아요.

*진행길 우측으로 염전에서 소금이 익어 가고 있네요.

*도로따라 진행 우측에 천일염 소금판매 간판있는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출발1.9km 지점)

*우측으로 염전을끼고 포장로따라 진행.

*포장로 끝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

*우측으로 하천을끼고 진행 만나는 첫번째 다리에서 우측으로 건너 다시 하천따라 좌측으로 진행.

*다리건너 좌측으로 하천따라 진행 다시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 농로길로 진행.

*농로길 끝 옹벽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 진행 다시 만나는 삼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계속 포장로따라 진행 중간에 도로 공사구간을 가로질러 기존 포장로 따라 진행.

*야산을 넘어 다시 마을길입구 도착.

*마을 골목길따라 진행.

*담쟁이 앞에서 진한 포옹을 하고 거울앞에서 좌측으로 갑니다.(출발 3.9km지점)

*좌측으로 진행 조금 후 다시 우측으로 꺽어 진행.

*직선 농로길따라 진행 하늘색이 너무 깨끗합니다 전형적인 시골의 모습 눈이 시원합니다.

*농로길 진행 우측 농가주택앞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

*지나온길을 뒤돌아 본 모습 푸른 들판과 행복이 넘치는 아담한 시골마을의 모습 .

*농로길 진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농로길 진행 우측 하우스앞에서 좌측으로 방향전환 진행.

*좌측으로 태양광을 끼고 진행.

*진행길은 다시 염전 사이로 진행 신안 해변은 어디를 가나 쉽게 염전을 볼수 있네요.

*염전 사이길로 진행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살포시 염전 창고안의 보물을 훔처 봅니다.

*염전 사이 도로따라 진행 차량 통행시 조심구간 여기가 일출염전 구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염전 사이길 도로 끝에서 다른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도로따라 진행.(출발 5.6km지점)

*도로따라 진행 인도가 없어 조심구간 차량통행이 많고 곡각지점이 많아 조심조심......

*도로따라 한참을 진행 하탑마을입구 도착.

*다시 지도대교를 건너 갑니다.

*지도대교에서 바라 본 좌측 방향의 다리아래 모습 조류가 얼마나 센지 물살이 빠르게 흐르는 모습이

선명히 보이네요.

*지도대교 건너 우측 야산길로 진행.

*산길 포장로따라 진행 내리막길 끝에서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꺽어 진행.

*건물 사이길로 진행 다시 우측으로 지도대교 교각 아래로 진행.

*지도대교 아래 송도항 도착 신안군수협 송도위판장앞 통과.

*지나 온 지도대교를 송도항에서 바라 본 모습.(출발 7.6km지점)

*수협 바로옆에 송도 수산물유통센터에서 신선한 수산물 구매가능 저녁을 여기서 먹었는데 다른꼿 보다 많이

저렴한것 같아요 싱싱한 횟감이 1kg에 2만원선으로 두사람이 마음것 먹을수 있는 있네요.

2층에는 먹을수 있는 초장집.

*송도항을 뒤로하고 도로따라 진행중 좌측으로 바라 본 송도항 주변의 바다 풍경 어때요 보이는 모든것이

눈을 즐겁게 해주네요.

*송도항에서 도로따라 다시 도로와 합류지점 천사섬 신안 조형물앞.

*도로따라 진행 여기는 지도읍 입구 도착.

*송도교 건너편에 신안젓갈타운 건물이 보이네요.

*송도에서 송도대교를 건너 지도읍으로 건너 갑니다.(출발 9.3km지점)

*송도교 건너 지도읍 복지센터앞에서 도로건너 짱뚱어탕 식당앞으로 진행 해변따라 우측으로 진행.

*해변따라 진행 갯벌이 시원하게 모습을 보여 주네요.

*진행길 중간중간에 쉼을 할수 있게 쉼터가 준비되 있네요.(출발 10km지점)

*계속 해변따라 진행.

*갯벌과 구름 한점없은 푸른 하늘을 바라 보면서 방조제길 걷고 있어요 그래 시원한 바람이 불어주어

걷기에 한결 좋아요.

*해안가 방조제길에서 정면의 중간길 전봇대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하우스 앞에서 좌측으로 농로길 진행.

*농로길 진행 좌측 하천건너 공사 펜스 끝지점까지 진행.

*좌측 공사 펜스 끝나는지점에서 좌측 하천 다리건너 농로길 진행.

*좌측 공사 펜스따라 농로길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도로진행 잠시 후 제비굴 버스정류소앞에서 우측으로 진행.(출발 11.5km지점)

*계속 좌측길따라 진행.

*농로길 진행 야산밑으로 계속 진행.

*진행길 조그만 언덕도착 넘어에는 어떤 풍경이 기다리고 있을까.

*언덕에는 다시 도로와 합류 바로 건너 마을길로 진행.(출발 12.8km지점)

*마을길 진행 담장앞에서 우측으로 진행.

*걷기길은 마을지나 농로길 진행 우측으로 벌써 모내기 논이 보이네요.

*올해 처음으로 보이는 모내기논의 모습 엄청 부지런한 농부의 모습이 보이네요.

*농로길따라 진행 곡각지점에서 우측으로 진행.

*진행길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다시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진행.

*아스팔트 포장로따라 농로길 진행.

*전봇대앞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 진행 감정1교 건너 우측으로 진행.

*하천 둑방길 진행.

*진행길 만나는 다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여기 밭에는 우리가 항상 대하는 샐러리가 자라고 있네요 집에가면 우리도 한번 심어봐야 겠어요.

*이어지는 길은 도로건너 하우스 옆으로 직진 진행.(출발 14.7km지점)

*마을 골목길 따라 진행 여기가 조비마을 통과 중.

*조비마을회관 앞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조비마을 회관앞에서 우측 골목길로 진행.

*잠시 후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잠시 후 넓은 도로앞에서 좌측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 진행.

*다시 해안가 도착 방조제길 따라 진행 저멀리 임자대교가 보이기 시작하네요.

*지도읍에서 임자도 건너가는 입자대교의 모습.

*점암항에서 바라 본 임자대교의 모습.

*29코스 종점 점암항 도착 앞에는 버스 매표소가 보이네요.

*점암선착장 도착 여기가 29코스 종점입니다.(소요시간 5시간30분)

17km의 29코스 좋은 날씨와 시골길 해안가 실록의 5월 들판이 푸르고 하늘이 푸르고 온 산천이 푸르름과

온각 들꽃으로 눈과 마음이 스스로 정화되는 멋진길을 걸어 왔네요.

우리는 여기서 30코스를 1시간 정도 걷기를 이어갑니다 내일 일정을 줄이기 위해 곧 바로 30코스 출발합니다.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울산~증도 관광안내소=396km

*누적 주행거리 =9,364km

*1차 통행료 = 18,000원

*누적 통행료 = 416,600원

*29코스 거리 =17 km    .누적거리 = 454.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