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37코스(합산버스정류장~하사6구버스정류장)19.7km

문수산 아래 2022. 6. 6. 23:44

*언   제 = 06월 02일 목요일 맑음 15~25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합산버스정류장~두우리어촌~백바위~불갑천교~하사6구버스정류장 19.7km(6시간소요)

*이번주도 우리 부부는 서해랑길 걷기를 위해 울산에서 1박2일 일정으로 6월2일 출발한다.

지방선거날 시골동네 친구들 모임으로 평상시 수요일이 아닌 목요일 출발이다.

이제 날씨가 더워지고 있어 배낭의 무게가 점점 무거원 지니다 .식수가 점점 늘어난다

한여름의 기온에 비하면 아직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시원할때 열심히 걷기를 이어 갈려고

우리는 오늘도 길을 나선다

코스개요

- 서해바다와 갯벌을 바라보며 마을과 마을을 잇는 밭과 염전을 지나는 코스

관광포인트

- 6.25전쟁 때 북한군에 의해 건물이 불타고 교인이 몰상당한 역사가 있는 '야월교회'
- 바닷바람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풍력발전기

여행자 정보

- 시점: 영광군 염산면 봉남리 합산버스정류장
교통편) 영광고속버스터미널 202-1번 버스 승차 '하사6구'정류장 하차
-종점: 영광군 백수읍 하사리 하사6구버스정류장
- 그늘이 많지 않으므로 사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 바닷바람을 이용한 풍력발전기를 볼 수 있음

37코스 19.7km, 6시간, 합산버스정류장~칠산로5길~두우리어촌마을체험관~칠산로~갯벌가든상회~백바위해변~창우로~불갑천~77번국도~불갑천교~백수로~하사6구버스정류장

*여기는 합산버스정류장 서해랑길 37코스 시작점 안내판앞에서 출발 인증샷.

*서해랑길 영광구간 37코스 안내판 거리가 19.7km 땀좀 흘리겠는데요.

*그래도 우리 부부는 출발합니다

날씨가 오늘은 온도가 많이 올라 간다는데 충분한 식수와 간식 준비를 하고 무사 완주를 기원하면서 출발합니다.

*출발 곧바로 좌측 해안가로 진행.

이코스도 시작부터 방조제길따라 진행 끝이 안보이네요.

*계속했어 해안가따라 진행.

*진행길 우측으로 간척사업으로 생긴 호수가 제법 물결을 보여주네요.

월평마을입구 표지석앞에서 좌측으로 진횅.

*저기 보이는 마을이 월평마을 인가 봅니다.

*해안길 진행 작은포구를 지나고 있어요.

*저 멀리 칠산대교가 보이고 갯벌에는 붉은 함초가 군락을 이루고 있네요.

*해안길따라 진행.

*해안길 진행 바다쪽에는 물길이 선명히 들어나 보이네요.

*진행길 우측으로 염전이 보이니다.

*염전에는 강렬한 햇볕에 소금이 익어가고 있네요.

*해안가 진행 배수갑문앞 통과

*배수 갑문통과 조금 진행 후 갈림길에서 우측 양식장 방향으로 진행.

*왕새우 양식장의 산소공급 수차가 열심히 돌아가고 있네요.

*양식장끝에서 우측으로 진행.

*염전지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여기는 아직 자동화가 안되어 있는 염전이네요.

*버스 정류소가 여기에 삼성염전 정류장 지금은 버스 노선이 없은것 같은데요.....

*염전을 지나 삼거리에서 직진으로 진행.

*농로길 진행 앞에 보이는 쉼터까지 직진.

*방조제 광장 멋진 쉼터가 주인을 기다리고 있네요.

우리가 잠시 쉬었다 갑니다.

*계속했어 방조제길따라 진행.

*칠산갯길300리 생태탐방안내도앞 통과.

*해안길 공사구간 진입금지 팻말이 있지만 진행 그러나 별다른 장애물은 없어 진행에 어려움은 없네요.

*공사구간 진행 건물 앞에서 우측으로 도로와 합류 진행.

*도로와 합류 도로따라 좌측으로 진행.

*두우리 상정마을 통과중.

*도로따라 진행 우측으로 두우리 상정마을 정자(칠산정)앞 통과.

*정자지나 좌측으로 테크길따라 진행.

*도로를 벗어나 데크길 진행 그러나 군데군데 파손부분이 많아 보수가 필요 쉼터는 사용금지 중이네요.

*데크길에는 칡덩굴이 이미 점령을 하고있어 제초작업이 필요하네요.

*두우리 해수욕장이 앞에 보이네요.

*해수욕장 주변의 송림이 한목을 하고 있네요 여름에는 멋진 쉼터가.....

*두우리 해수욕장에서 자세를 잡아 봅니다.

*진행길은 앞에 보이는 구름다리 데크길로 연결진행.

*바다 구름다리 데크길입구에서......

*정자에서 점심을 해결하면서 바라 본 지나온 구름다리의 모습.

*정자에서 망망대해를 바라 보면서......

*정자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오후 일정을 시작 앞에 보이는 데크길로 진행.

*잘 쉬었다 갑니다 보이는 정자에서.......

*해수욕장에서 산길로 진행 다시 신설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현재 공사중 개통은 안되어 차량통행은 없어요.

*도로진행 언덕에서 바라 본 지나온 두우리 해수욕장의 모습 .

*도로따라 진행 전망좋은 언덕에 소공원이 있고 쉼터도 멋지게 만들어 놓았네요 여기서 바라보는 풍경이

환상적이네요. 쉬었다 가세요.

*눈앞에는 새로운 풍경이 건너편에는 수많은 풍력발전기가 보이네요.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갑니다.

*신설도로 공사구간 통과 해변길따라 진행.

*작은 포구통과 계속했어 둑방길 진행.

*포구에서 정면 둑방길 진행.

*해안길 곡각지점 통과.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 한참을 진행.

*풍력발전기따라 포장로 진행.

*진행길 끝에서 우측으로 꺽어 진행.

*하천길따라 한참을 진행.

*진행길 전봇대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양옆으로 블랙보리가 수확을 기다리고 있네요.

*농로길에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한적한 도로따라 인도로 진행.

*다리를 건너면서 염산면에서 백수읍으로 입성.

*이다리가 불갑천교 건너고 있어요.

*다리 건너 조금 진행 후 도로에서 좌측으로 포장로따라 도로와 나란히 갑니다.

*도로따라 진행.

*보리가 황금빛을  수확을 기다리고 있네요. 보리 익어가는 냄새가 오랜만에 느껴보네요.

*저기가 끝이다.

*37코스 종점 하사6구버스정류장 도착 더운와 한판 승부 우리가 이겼네요 (소요시간 = 6시간)

이번 코스는 해안길과 풍력발전기를 보면서 여름에는 그늘이 없어 더위와 한판 승부 준비가 필요한 구간.....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울산~칠산로8길=365km

*누적 주행거리 =11,957km

*1차 통행료 = 19,500원

*누적 통행료 = 544,6000원

*37코스 거리 =555.9 + 19.7km = 575.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