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알프스 둘레길(국제신문)

부산일보영남알프스 둘레길12코스(운무사입구~대현3리)14.7km

문수산 아래 2020. 12. 5. 08:33

*영남알프스 둘레길12코스를 가다.

*날 자 : 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날 씨 : 맑음. 5~13도

*코 스 : 운문사 버스정류소~삼계리~계살피계곡~문복산~학대산~대현3리 14.7km(5시간 소요)

*참석자 : 동기5명(임무용.방동철.손영학.안진업.서태석)

*이제 영남알프스 둘레길도 막바지로 향하고 오늘도 우리는 친구들과 두대의 차량으로 출발지 도착지

주차 후 출발지 운문사 입구에서 시작을 해야 하는데 운문사 입구에서 삼계리 까지의 도로변 걷기가 위험한

구간이라 삼계리 에서 12코스 시작합니다.

도로구간 패스 후 문복산정상.호거대정상 등정 코스 일정으로 추가 산행.

*문복산 정상.

*영남알프스 둘레길12코스 지도.

*12코스 시작점이 운문사입구에서 출발 합니다만 우리는 운문사입구에서 삼계리까지 인도가 없는 도로를

걸어야 하기에 위험 구간이라 도로구간 패스 삼계리 계살피계곡 입구에서 시작합니다.

문복산 등산 안내도 따라 문복산 정상을 향하여 출발.

*계살피 계곡은 벌써 한겨울을 느께게 나무에는 잎이 다 떨어지고 계곡물은 보이지 않고

계곡의 삭막함 만이....

*발길은 자연스럽게 등산로의 낙엽을 두발로 밝으면서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나아간다.

*계살피 계곡의 절경은 계절에 관계없이 우리는 눈을 즐겁게 한다.

*곳곳의 작은 소에는 맑은 계곡물 흐르는 소리가 계곡의 정적을 깨우고 있다.

*삼계리 1코스를 통해 우리는 여기 삼거리 갈림길 도착 문복산 2.56km지점 도착.

*갑슬갑사 옛터 도착.

*옛 영화는 간데 없고 누군가가 최근에 만들어 진 돌탑이 자리 하고 있어요.

*절터를 뒤로하고 우리는 문복산 정상을 향하여 진행.

*계곡의 바위 틈으로 작은 폭포수 소리가 제법 골짝기를 울리네요.

*여기서 우리는 잠시 한숨 돌리고 갑니다.

*방울 방울이 모여 제법 많은양의 뭉이 모여 있네요.

*계곡을 배경으로 .....

*1~2주만 빨리 왔어도 이쁜 단풍구경 할수 있을을 텐되.

*방동철 친구.

*우리는 친구 아이가....

*문복산 정상 1.2km지점 통과.

*문복산 정상 도착.

*1.014.7m정상의 기념사진.

*개인별 정상 기념샷.

*정상정복 수고 했습니다.

*문복산 정상에서 기념샷.

*나도 한컷.

*문복산 정상 정상석.

성격유형면적소재지분야

지명
높이 1,013.5m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경상북도 경주시 산내면
지리/자연지리

요약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과 경주시 산내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접기

1. 명칭 유래
  2. 자연환경
  3. 형성 및 변천
  4. 현황

명칭 유래

옛날에 문복이라는 노인이 이 산에 들어와 평생 도를 닦고 살았다하여 문복산이라 부른다.

자연환경

문복산의 높이는 1,013.5m이고, 태백산맥의 여맥인 중앙산맥(中央山脈)의 남부에 해당한다. 이 산의 남쪽 3.2㎞ 지점인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의 경계를 따라 동서방향으로 달리는 성현산맥(省峴山脈)과 교차하고 이 지점을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고헌산(高獻山, 1,033m), 서쪽으로 가지산(加智山, 1,240m)이 위치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천황산(天皇山, 1,189m)ㆍ신불산(神佛山, 1,209m)ㆍ취서산(鷲棲山, 1,059m) 등 1,000m 이상되는 중앙산맥의 고봉에 이어진다. 문복산의 동쪽 사면은 급사면이고, 서쪽 사면은 완사면이다.

동쪽 사면은 동창천(東倉川)의 지류가 개석하여 좁고 긴 하곡을 형성하고 있으며, 하곡에 가까운 산록에 소수의 촌락이 형성되어 있을 뿐이고 접근하기가 어려운 심산이다.

형성 및 변천

이 지역 일대는 대구층으로 불리는 퇴적암이 분포하는 지역에 중생대 화성암류인 안산암과 석영안산암이 관입하였고, 후에 불국사화강암과 모량화강암 등이 관입한 지역이다.

현재 주변 지역에 비해 비교적 험준한 산세를 이루는 문복산과 북쪽의 옹강산(831.8m), 매일고개(605.6m) 등 청도군 운문면 일대는 석영안산암이 주로 분포한다. 석영안산암에는 석영과 장석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풍화와 침식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높고 험준한 지형을 형성하였다. 문복산 동측의 범곡천 일대와 경주시 내남면 일대는 불국사화강암이 분포하고 있으며, 비교적 비고가 낮은 지형을 형성한다.

현황

등산코스는 운문령에서 왼쪽 능선을 타고 헬기장을 지나 정상에 오르는 코스와 삼계2교에서 계곡과 임도를 타고 헬기장을 지나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있다.

중리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중리버스정류소-코끼리바위-능선마루-정상-북쪽능선-833봉-삼계리재-신원동(69번 도로) 코스가 있고, 소요시간은 약 5시간이다. 중리에서 코끼리바위-정상-동쪽 지능선-중리에 이르는 코스는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문복산의 남쪽에 위치한 운문산의 기슭에는 2000년 8월에 개장한 운문산자연휴양림이 있다. 대구∼경남 언양간 지방도(69호선)변에 위치하며, 인근에는 비구니 승가대학인 운문사와 주민 식수원인 운문댐 등이 있다.

*정상에서 바라 본 대현리의 모습.

*정상에서 바라 본 주변의 산들.

*학대산 도착.

*신원봉 우리는 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감.

*여기는 낙동정맥 분기점 지점.

*고헌산을 넘어 외항재에서 여기로 낙동정맥이 이어지는 지점.

*문복능선(895m) 분기점.

*낙동정맥 등로를 따라 대현리 방향으로 하산중.

*사과 팝니다.

*오늘의 종착지 대현 불고기 단지가 앞에 보이네요.

*친구들 오늘도 무사히 한콧 완주 우리모두 자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