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걷기

남파랑길 89코스 (원동 버스터미널~미황사)13.8km

문수산 아래 2021. 7. 16. 12:27

*제 목 : 남파랑길 89코스 (원동 버스터미널~미황사) 13.8km

*일 자 : 2021년 7월 13일 (화요일) 맑음.기온 22도~31도

*누구와 : 찰떡부부

*코 스 :원동 버스터미널~완도대교~달도마을입구~남창오일장~달마산 임도~미황사(5시간30분소요)

 

*88코스 완료 후 두달여만에 남파랑길 마무리를 위해 우리 부부는 여름의 폭염을 뒤로하고 울산에서

 출발합니다.2020년02월15일 시작해 1년5개월의 여정을 이번에 완료합니다.

 때로는 운전 중 몰려오는 잠과 싸우고 겨울에는 추위와 갑자기 소나비로.... 뒤돌아 보면 사연도 많고

 걷기를 하면서 쓰쳐간 좋은 분들의 도움 앞으로 간직하겠습니다.

 

 

*울산에서 남파랑길 54번째 남해고속도를 달려 89코스 출발점 원동 버스터미널앞 완도대교밑에 주차를

 하고 10시30분에 출발합니다.

 출발점 원동버스터미널에서 50m 거리에 89코스 안내판이 있어요.

*89코스 출발 인증샷.

*벌써 기온이 30도로 더위를 느끼게 하네요 이제 마무리 의미에서 즐기면서 .......

*완도대교를 건너 길을 갑니다.

*완도대교에서 바라 본 출발지 원동 버스터미널 부근의 모습.

*완도대교 아래의 해안가 공연장.

*대교를 건너 우리가 가야할 길을 미리 둘러 봅니다.

*완도대교 건너 바로 좌측 대교 아래로 진행 달도나룻터 방향으로.

*완도대교에서 좌측으로 내려 가면서 바라 본 완도대교의 모습.

*완도대교에서 내려와 해안가 진행 잠시 후 좌측으로 진행 달도 나룻터 방향으로 진행.

*달도 나룻터 앞에서 바라 본 완도대교의 모습.

*옛 달도나룻터 장소.

*해안가에서 우측 건물사이로 직진진행.

*다시 해안가 도착 .

*조용한 해안가 시멘트 포장길 진행.

*바다 건너편에는 달마산이 미황사를 품고 있네요.

*해안가 진행 체험 학습장이 코로나로 문이 굳게 잠겨 있네요.

*지금 걷고있는 이길은 남파랑길89코스 입니다

*해안가 진행길에는 해당화꽃이 지고 열매가 달려 있어요.

*체험 학습장을 지나 해안가 진행.

*해안가 끝에는 소공원이 쉼터를 제공하네요.

*여기 소공원에도 이야기가 있는 테마공원이네요.

 호남 대장군 이야기 "불멸에 영웅 호남 대장군 이순신"관련 내용이네요.

*공원에는 비문이 새겨져 있네요 (전진도첩사당).

*오늘저녁 캠핑카 숙소를 이 장소로 정하고 아름다운 해안가에서 멋진 일출을 보면서

 멋진 밤을 보내고 간 장소 입니다.

*공원에서 잠시 휴식을 하고 우리는 앞에 보이는 마을길을 따라 진행.

*마을을 벗어나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진행.

*완도와 해남의 경계선.

*완도를 한바퀴 돌고 다시 완도를 뒤로하고 해남땅으로 진행.

*앞에는 남창 교차로 도착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진행.

*진행길 오른쪽이 남창 오일장이 열리는 곳입니다.

*남창 오일장 포스터 앞에서....

*남창 오일장을 지나 도로따라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북평면 문화복지센터 건물이 있어요.

*도로끝 교차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진행.

*도로따라 계속 직진 진행.

*굴다리 지나 조금 후 우측으로 유턴 내려 갑니다.

*도로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다시 좌측 하천을 따라 진행 지금 공사 중이라 걷기에 불편 하네요.

*하천을 지나 농로길 진행.

*농로길 사거리에서 좌측 농로길로 진행.

*농로길 끝까지 진행 우측으로 방향전환.

*잠시 숲길도 가고....

*몇일전 호남지방에 폭우로 비피해 방송으로 보았지만 이렇게 눈으로 확인 안타갑네요.

*농로길 따라 진행.

*농로길 끝에서 우측 임도길로 진행.

*가파른 임도길을 한참 올라야 합니다 .한낮의 더위로 땀이 밤벅이 되었네요.

*그래도 남파랑길 안내목이 청량감 역할을 하네요.

*임도길 고개마루에서 좌측 미황사 방향으로 진행.

*달마산 임도길 미황사 가는 길.

*임도길 중간에 가끔씩 해남 앞바다를 보여 주네요.

지금의 임도길 걷기에는 숲으로 바람이 없어 더위로 조금은 힘드네요.

*가끔씩 너덜도 보이고.....

*지금 걷고있는 이길이 "내가 내려다 보이는 산 자락길"남파랑길과 함께 하네요.

 달마산 소개글.

*지금부터는 달마고도길이 함께해요.

*걷고 걸어 미황사 입구 도착.

*더디어 걷기 첫날 남파랑길89코스 원동 버스터미널에서 달마산 미황사까지 5시간30분 소요 도착.

*도착 인증샷.

*오늘 습도와 더위로 고생 했습니다.

*미황사 천왕문 앞에서....

 

*미황사 일주문 앞에서 택시로 차량 회수.

*달도해변 마을분의 양해를 얻어 여기서 하루밤을 보내고 갑니다.

 

 

 

*남파랑길 누적거리 : 1,295.7km + 13.8km = 1,309.5km

*거 리 : 원동 버스터미널~울산= 편도342km 누적18,535km+342km = 18,877km

*경 비 : 통행료= 통행료 14,000원 +택시 20,000 + = 34,000원

*누적 지출경비 : 3,044,110원 + 34,000원 =3,077,11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