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정보

◈.산에서의 일기 변화 예측.◈

문수산 아래 2011. 1. 8. 07:02

◈.산에서의 일기 변화 예측.◈


★.일기 변화의 9 가지 징조
 


 

산에서 악천후를 만났을 때 얼마나 나뻐질런지 알기 위해 꼭 기상학 학위가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니다. 다행히, 몰려오는 전선(前線)이 억수 같은 비를 쏟기 전에 여러 가지 사전 징조를 보여주는 경우가 자주 있다 - 어떤 점을 살펴야 하는지만 알면 된다. 큰 비의 형성을 보여주는 9 가지 징조는 다음과 같다:

새털구름 (卷雲, cirrus clouds). wispy (흔히 서양에서 “토끼 꼬리” 구름이라고 부르는) 이 높은 곳에 성글게 엉켜 있는 이 새털구름은 다가오는 전선(全線)을 예고한다. 이 구름 자체만으로는 그 전선의 강도 또는 그것이 도달하는 시간을 (아마 24 내지 72 시간일 것이다) 알 수 없으나, 여하튼 일기 변화가 온다는 최초의 신호인 것이다.

렌즈형 구름 (lenticular clouds). lee side 산봉우리 위에서 렌즈처럼 그리고 “야구 모자”처럼 생긴 (“wave" 구름이라고도 부름) 구름으로서, 높은 고도에서 강풍이 불고 있다는 극적인 경고 사인이다. 이 바람이 그 산의 바람 불어가는 쪽에 국부적인 저기압 시스템을 만들며, 보다 큰 폭우가 올 것을 예고하는 수도 있다.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구름. 상이한 고도의 구름들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도 불안정한 일기를 예고한다. 즉, 기존의 일기 전선과 맞서는 새로운 일기 전선이 다가옴을 나타낼 수 있다.

남풍. 북반구에서는, 공기가 저기압 시스템 주위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환한다. 동쪽으로 움직이는 폭풍은 (가장 흔한 타입임) 그 최전방에 남풍을 갖고 온다. 그러나 계곡의 바람은, 그 날의 덥고 추움에 따라 영향을 받으므로, 제멋대로이고 자칫 속기 쉽다.

유별나게 더운 밤. stratus 폭우가 다가오기 전에 단열재 작용을 하는 층운(層雲, stratus clouds)이 먼저 형성되는 적이 있는데, 이 구름이 야간의 열 손실을 막는다. 이 현상과 남풍이 결합될 때 그 심하게 기온이 더워진다.

감소되는 기압. 대기 중 기압 감소는 보통 날씨가 좀 더 불안정해짐을 의미한다. 야외에서 기압을 모니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도계를 바로미터로 쓰는 것이다. 기압이 떨어질 때는, 고도계는 고도의 상승을 보여준다. 저녁에 캠프에 도착할 때, 고도계를 지도에 표시된 해당 고도와 맟춰 놓는다; 어떤 변화가 있어는지 아침에 살펴본다. 또한 고도가 알려져 있는 또 다른 지표가 될만한 곳에 (landmark) 이르면, 그 지표에 비해 그 고도계가 상대적으로 높은지 낮은지를 본다. 기회가 있는대로 고도계를 다시 맞추어 놓는다.

해무리와 달무리. 높은 고도에 있는 구름들이 해나 달 주위의 빛을 굴절시키는 수가 있다. 이러한 ‘헤일로우’ 또는 ‘고리’가 몰려오는 습기의 전조인 경우가 자주 있다.

구름의 낮은 부분의 강하. "이슬점“이라는 것은 공기가 포화되어, 밤중에 이슬이 내리게 하거나 강우 현상이 생기게 하는 온도를 말한다. 내려오는 구름은 이슬점이 내려감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징조이며, 비가 내릴 가능성이 비교적 많은 징조다.

뭉게구름의 형성 (積雲, cumulus) 여름철의 알피니스트는 항시 뇌우(雷雨)의 위협을 받는다. 특히 겉으로 보기에는 맑고 푸른 하늘이었다가 갑자기 뇌우가 생기기 때문에 특히 더 두렵다. 뇌우 형성의 열쇠가 되는 징조는 수평 방향 보다는 수직 방향으로 더 빠르게 커져가는 적운(積雲)으로서, 적난운(積亂雲, 소나기 구름, cumulonimbus)으로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이 구름은 커져가면서, 어두운 색깔의 모루 같이 생긴 잠수함(anvil-shaped boomer) 형태로 바뀌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