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11코스(가치버스정류장~쉬미항)22km

문수산 아래 2022. 2. 13. 18:54

*언   제 = 02월 10일 목요일 맑음 종일 1~7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가치 버스정류장~보전참전복 양식단지~하보전마을~도로공사구간~대흥포방조제~쉬미항(7시간소요)

 

*새해 설명절 구정을 보내느라 한주 건너띄고 이번주 일정 서해랑길 11~12코스 걷기를 위해 울산에서 새벽6/30분에

 출발 남해고속도로 5시간을 달려 출발지 11코스 보전항에 11/10분에 도착 바람의 세기가 좀 있네요 오늘은 하루종일

 미세먼지가 심하다니 대비를 하면서 출발합니다.

 지난번에 10코스 여유가 있어 11코스가 22km라 2시간 더걷기를 한관계로 조금의 여유가 생겼네요.

 오늘도 우리 부부는 힘차게 진도의 아름다움을 눈으로 가슴으로 느끼면서 걷기를 시작합니다.

 

코스개요

- 다도해의 아름다운 섬들과 청정해역에서 뿜어내는 맑은 공기를 마시면 걷는 길

관광포인트

- 작고 소박하지만 정감가는 포구 '금노항'

여행자 정보

- 시점: 진도군 지산면 가치리 가치버스정류장
교통편) 진도공용터미널에서 세방-마세 방향 농어촌 버스 승차 '가치'정류장 하차
- 종점: 진도군 진도읍 산월리 쉬미항

 

*가치버스정류장~보전항 구간은 1월27일 10코스를 11시20분에 도착 이어서 11코스 2시간을 더걷기를  시작합니다.

 10코스 마치고 11시20분에 11코스 인증샷하고 출발합니다.

*11~12코스가 둘다22km라 코스 조정을 위해 오늘 11코스 추가 걷기를 합니다.

*11코스 안내판앞에서 출발 신고를 하고 뒤돌아 보면 보이는 골목길로 진행.

*가치마을 보건진료소를 우측에 두고 진행.

*가치마을 골목길 따라 진행.

*가치마을을 벗어나 다시 황량한 들판을 가로질러 진행.

*농로길 끝에는 창고 건물이 있고 앞에는 도로를 건너 방조제길 진행 이건물 앞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갑니다

 바람을 막아주니 따뜻한 곳에서 점심을 먹고 갑니다.

*도로를 건너 방조제길로 진행 이도로가 "낙조와 어우러진 시닉 드라이브도로" 느낌이 있는 도로네요.

*도로를 건너 방조길 진행.

*진행길 좌측으로 진도의 갯벌이 펼쳐져 있네요.

*황금색 갈대밭 사이로 진행 운치가 있네요.

*잠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방조제길 벗어나 산밑에서 우측으로 진행.

*망개 열매가 붉은색을 선명하게 보여주네요.

*좌측은 산으로 우측으로는 벌판이 있는 길을 한참을 걸어요.

*시멘트길 끝에는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도로따라 진행.

*도로따라 진행 여기서 지루한 5km가량을 진행 인내가 필요한 구간입니다.

*도로따라 진행 앞에 보이는 마을앞에서 좌측 해안가로 진행.

*마을앞에서 해안가로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끝에서 우측해안가 진행 잠시 후 도로와 합류.

*인도가 멋지게 설치되어 있네요 도로에도 차량통행이 거의 없네요.

*해안가를 돌고돌아 도로따라 진행 바람개비만 외로이 힘을쓰고 있네요 .봐주는 사람도 없는데.

*이런 도로따라 걷는길이 제일 힘들죠. 차라리 1,000m산을 넘은게 더났죠.

*우리가 걷고있는 이길은 서해랑길 11코스입니다.

*진행길 좌측으로 진도의 명물 전복양식장이 끝없이 펼쳐져 있네요.

*무척추동물 시험장 바다에 무척추 동물이 무엇인지 몹시 궁금?????

*앞에 보이는 곳이 보전항 전복양시장이네요 .여기서 11코스 걷기를 마무리 합니다 추가로 2시간(약7km)

 진행 했네요.

*다시 2월10일 보전항에서 11코스 이어걷기를 시작합니다.

 1월27일 11코스 여기까지 더걷기를 한관계로 출발을 보전항에 주차를 하고 오전11시10분에 출발합니다.

 

*여기가 진도참전복양식단지가 앞바다에 엄청나게 조성되어 있네요.

*보전항을 뒤로하고 도로따라 진행.

*약간의 오르막길따라 정상이 앞에 보이네요.

*고개마루에서 도로따라 내려가면 만나는 삼거리 여기서 좌측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 우측으로 소규모 저수지가 보이고 .....

*농로길은 앞에 보이는 마을로 이어 지네요.

*농로길끝에서 우측다리를 건너  직진진행.

*다리건너 앞에 보이는 하우스앞으로 마을길 진행.

*이길은 하보전마을 골목길로 연결.

*오랜만에 보는 돌담의 모습 정감이 있어 보이네요.

*마을 골목길 진행 소동관앞에서 우측으로 진행.

*만나는 돌담길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골목길을 빠져나와 도로와 합류 교회도 지나고 하보전마을 표지판앞에서 우측도로따라 진행.

*마을앞에서 우측도로진행 잠시 후 좌측농로길로 진행.

*도로에서 농로길진입 한참을 진행.

*지나온 하보전마을의 모습 전형적인 우리 시골마을 모습이네요.

*농로길따라 진행 바람이 불어 조금은 추위를 느끼게 하네요.

*폐기물 처리장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좌측으로 수로를끼고 직진농로 도로까지 진행.

*도로와 합류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다시 우측 농로길로 진행.

*도로에서 우측 농로길따라 앞에 보이는 보전2양수장 건물이 보이네요 양수장 건물앞에서 바람을 피해 

 점심을 먹고 갑니다 따뜻한게 좋아요.

*점심을 먹고 다시 힘차게 11코스 걷기를 시작합니다 야수장앞에서 우측 하천따라 진행.

*한참을 하천길따라 진행.

*하천길끝에서 진행길은 좌측으로 방향전환.

*보전방조제뚝에서 바라 본 보전호의 모습 .

*방조제 뚝방길은 겨울에는 바람이 심하여 걷기가 힘들고 여름에는 방조제길이 좋을것 같네요.

*보전 방조제끝에서 도로와 합류 좌측 도로따라 진행.

*보전호에서 낚시를 즐기는 꾼의 모습.

*도로따라 진행 삼거리에서 우측도로따라 진행.

*작지만 아름다운 포구도 지나고.....

*다시 도로따라 진행 대흥포방조제까지 도로따라 진행 지루한 길이 진행됩니다.

*도로따라 진행 좌측으로 진도의 남쪽바다를 바라 보면서 진행.

*오늘은 미세먼지로 선명한 진도의 참면목을 볼수 없어 아쉬움.....

*고개마루에는 공사 중 길은 계속도로따라 진행.

*걷기길은 계속도로따라 진행 공사구간도 통과 대흥포방조제까지 도로따라 진행.

*지루한 도로따라 대흥포방조제 도착.

*대흥포방조제 끝에서 배수장건물 방향 우측길로 진행.

*대흥포배수장에서 우측으로 진행 농로길 진행.

*농로길에서 앞에보이는 배추공장앞에서 우측으로 진행 .

*배추절임공장에서 우측 농로길진입 조금 후 좌측으로 꺽어진행.표식이 없어요 직진하면 난리나요 좌측으로 갑니다.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걷기길 좌측에 단장잘된 묘지.

*농로길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도로와 합류 조금 진행 후 우측 배수장쪽으로 진행.

*배수장지나 다시 도로와 합류.

*좌측으로 방조제 둑을끼고 도로따라 진행 여름에는 둑방길로 진행하면 바람이 불어 좋을것 같은되 

 겨울에는 바람이 심하여 추워요.

*방조제 끝에서 바라 본 지나온 방조제의 모습.

*쉬미항 앞바다의 한가로운 모습.

*저 앞에 11코스 종점 쉬미항이 보이네요.

*방조제길 끝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

*쉬미항 표지석 .

*11코스(22km)종점도착 정말 힘든코스네요 절반이상이 도로따라 걷는것이 제일 힘드네요 

 여름에는 더 힘들것 같아요 그래도 우리 부부는 무사히 또 한코스를 지도에서 지웁니다. 소요시간 7시간.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 울산~보전항 =373km

                                     

*누적 주행거리 =4,171km

 

* 통행료 = 울산~진도 = 14,700원

*누적 통행료 = 157,500원

*11코스 거리 =22 km    .누적거리 = 177.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