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1,800km)

서해랑길 12코스(쉬미항~우수영국민관광지)22.2km

문수산 아래 2022. 2. 13. 19:25

*언   제 = 02월 11일 금요일 맑음 종일 1~7도

*누구와 = 임무용,최현숙(부부)

*코   스 = 쉬미항~망치산임도~전두마을~백조호수공원~군내방조제~범바위~우수영광관지(6시간40분소요)

*어제 11코스 마무리 후 1시간30분 더걷기를 한 관계로 오늘은 12코스를 전두1리 버스 정류소에서 시작합니다.

이번 두코스 길이가 44.2km라 조금은 힘들것 같아 앞,뒤로 조정이 필요해 진행합니다.

어제 마무리 후 진도대교 진도쪽 다리아래 주차장에서 밤을 보내고 택시로 출발지 전두1리로 이동 09시10분에

12코스 이어걷기를 시작합니다.

코스개요

- 푸른 하늘과 파도소리를 함께 감상하며 걷는 재미는 특별한 코스
- 서해의 낙조와 백조가 노니는 호수를 즐길 수 있는 코스

관광포인트

- 조개잡이체험, 개매기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청룡어촌체험마을'
- 서남해안 유일의 백조도래지로 호수와 어우러진 겨울 철새의 군무가 장관인 '군내호'
- 명챵대첩의 현장인 울돌목과 잘 어우러지는 대표 상징물 '충무공이순신동상'

여행자 정보

- 시점: 진도군 진도읍 산월리 쉬미항
교통편) 진도종합터미널에서 쉬미-소포 행 농어촌 버스 승차 '쉬미항'정류장 하차
- 종점: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 우수영국민관광지
- 길조로 알려진 고니는 다도해 해안에서 12월과 2월 사이에 월동하며 시기를 맞춰 방문하면 휴식을 취하는 고니를 볼 수 있음

*이번원정 첫날 11코스 오후16시 종점 도착 이어서 12코스 1/30분 더걷기로 하고 12코스 출발합니다.

12코스 길이가22.2km라 첫날 여유가 있어 내일을 위해 조금 거리를 줄입니다.

*11코스가 도로로 걷는 구간이 많아 집사람이 많이 힘들어 하네요 그래도 여기서 마치자고 하니 그래도

내일 코스가 길어 오늘 조금 줄이자 하여 곧 바로 출발합니다.

*12코스 시작점 패널 쉬미항 사각정자 기둥에 붙여져 있네요.

*진도대교가 놓이기 전에는 육지에서 진도를 오갈수 있는 진도의 대표항이 였는데 지금은 가사도 여객과

진도 유람선 선착장으로 변하였네요.

*가사도 여객선은 이렇게 한가로이 쉬고 있네요 .

*쉬미항에서 오른쪽 도로를 따라 진행.

*해안가 언덕에 멋진 전망대가 꾸며져 있어요.

*지금 한창 조성 중이네요 주차장도 있고 오늘밤 여기서 보낼까 하다 너무 외진 곳이라......

*도로따라 진행 곳곳에 소공원이 조성 되어 있지만 관리가 안된 관계로 쓰레기가 많아요.

*도로와 인도 구분이 잘되어 있어 걷기에는 너무 좋아요 도로에 차량 통행도 거의 없어요.

*도로따라 진행 우리는 청룡마을 입구 도착 좌측 해안가로 진행.

*청용마을 해안가 도착.

*여기가 코로나 전에는 체험마을로 유명 했는데 이렇게 황량한 마을로 변하였네요.

*해안가에서 도로를 버리고 청용마을 가는 산길로 진입 언덕에 올라 해안가의 모습.

*산길로 진행 앞에는 청용마을이 산 아래 해변가에 집들이 용기종기 모여 있네요.

우리의 걷기 길은 마을을 아래로 내려다 보면서 마을 뒤로 넘어가요.

*청용마을을 좌측으로 내려다 보면서 언덕으로 걷기길은 진행.

*언덕을 넘어오니 완전 오지 느낌이 나는 앞에 보이는 산을 넘어가네요.

*청용마을을 지나 산을 넘어 오니 아래에는 전두1리 마을이 내려다 보입니다.

*전두1리 마을길따라 도로까지 진행.

*앞에 보이는 도로까지 진행  오늘은 날이 어두어 지고 있어 여기서 12코스 추가 걷기를 전두1리

버스 정류소에서 마무리 합니다.1/30분 추가 걷기를 했네요.

*진도대교 아래 녹진국민관광지 주차장에서 밤을 보내면서 진도대교의 야경 멋진구경 하고갑니다.

조명색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네요.

*진도대교 건너편의 우수영관광지 주변의 야경.

*주차장에는 깨끗한 화장실이 항시 개방되어 있어 캠핑카나 일반 차박 장소로 좋아요.

*아침 일출도 장관이네요.

*녹진국민관광지 주차장에서 하루밤을 보내고 차량을 진도대교 건너 우수영국민관광지 케이블카 승강장앞에

주차를 하고 택시로 오늘의 출발지 전두1리 버스 정류장 09시10분 도착 이어걷기를 시작합니다.

*전두1리 버스정류장에서 도로건너 3시방향 마을 길로 진행.

*도로에서 마을길 진행 조금 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마을길에서 우측으로 꺽어 진행 농로길 조금 후 다시 좌측 농로길 진행.

*농로 직진길 한참을 가요 끝까지.

*농로길 끝 전두지구 하수처리장 건물앞에서 좌측으로 진행.

*하수 처리장 건물을 지나 다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다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오른쪽으로 습지를끼고 둑방길 진행.

*오른쪽 군내호에는 각종 철새들이 아침을 보내고 있네요.

*둑방길 끝에서 좌측으로 진행.

*엄청난 담수호 군내호의 모습.

*군내 방조제입구에 조성된 백조호수공원이 보이네요.

*잔디색과 정자의 색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답게 보입니다.

*잠시 주위를 둘러보고 갑니다.

*공원내에서 우측길로 진행.

*반갑다 친구야!!

*백조 조각상.

*공원을 가로질러 도로가 도착 백조호수공원 안내도를 뒤로하고 우측도로따라 진행.

*공원입구에서 우측도로따라 군내방조제 길로 진행.

*군내호 소공원 쓰레기로 조금은 불편하네요.

*군내호 배수갑문을 통과 이제부터 군내호 방조제길 약2.5km 걷기를 시작합니다.

*오늘도 미세 먼지로 시야가 조금은 안나오네요.

*진행길 우측은 군내호 담수호로 각종 철새들을 볼수 있게 관찰대가 군데군데 설치되어 있네요.

*우리는 인내를 가지고 걷기를 계속합니다 정말 이런길은 제일 싫어요.

*더디어 방조제끝 도착 여기서 커피타임을 가지고 잠시 휴식을 하고 갑니다.

*잠시 휴식 후 걷기를 계속합니다 도로따라 직진방향으로.

*이정표 바로 앞에서 좌측 소로로 진행.

*아름다운 길 농로길로 진행.

*나리마을 도착 앞에서 좌측 마을 골목길로 진행.

*나리마을길 통과 계속 직진으로.

*마을길 끝에서 우측작은 다리건너 다시 우측 농로길따라 진행.

*농로길따라 진행 끝까지 도로까지 진행.

*진행길은 도로건너 직진.

*도로건너 농로길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

*농로길에서 보이는 민가 골목길로 진행.

*마을을 벗어나 산길로 진입.

*산길로 진입 이런길이 걷기에는 최고죠.

*걷기길 코스는 범바위둘레길과 함께 건배산 등산로따라 진행.

*여름에는 과연 이길을 찾을수 있을지 관리가 필요한 구간.

*길은 산정상으로 연결 그래도 겨울이라 희미한 길은 찾을수 있네요.

*건배산 능선도착 여기서 부터는 등산로 관리가 깨끗하게 관리가 되고 있어 걷기에는 좋아요.

*능선 군데군데 쉼 공간을 마련하고 있어요.

*능선 등산로에서 내려다 본 진도의 해안가 모습.

*범바위 도착.

*건배산 등산로 안내도.

*진도 해안가도 변화를 모색하고 있네요.

*진행길은 능선따라 계속 직진으로 진행.

*걷기길은 좋아요 편안한 등산로 정말 좋아요 우쉬움은 미세먼지로 조망이 조금.....

*저멀리 시야에 진도대교와 진도타워가 보입니다 저기까지 가야죠.

*능선에서 아래 보이는 마을로 급하강 조심구간.

*내려가는 길이 조금은 위험해 조심조심 .....

*등산로 마을길 입구도착 내려 오는데 정말 힘들었네요.

*앞 마을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잠시 후 다시 좌측으로 진행.

*마을길따라 진행.

*마을길 갈림길에서 좌측 골목길로 진행.

*이마을이 죽전마을이네요 회관앞 통과.

*죽전마을회관 앞에서 골목길 진행.

*마을길에서 나와 도로와 합류 건너 우측으로 진행 첫 건물지나 좌측으로 진행.

*도로에서 좌측으로 농로길 진행.

*농로길 끝까지 진행.

*농로길 끝에서 중간길로 진행.

*진행길 오른쪽으로 배추밭이 끝없이...

*걷기길은 도로옆 소로를따라 진행.

*계속 직진.

*도로와 합류지점에서 좌측 신호등을 건너 우측 도로따라 진헹.

*신호등 건너 도로따라 끝까지 진행.

*앞에는 진도대교가 보이네요 끝이 보입니다.

*해안가 지나 해양에너지공원 방향으로 좌측으로 진행.

*다시 이순신동상 방향으로 진행.

*해안가 데크길 도착 데크위에서 바라 본 진도대교의 모습.

*근엄한 이순신장군의 동상.

*주변의 모습.

*포토죤에서 인증샷.

*주말장터도 지나고 다시 데크길로 통해 진도대교 위로 올라 대교따라 건넘.

*진도대교에서 지나온 길을 바라 봅니다.

*진도대교 건너 좌측으로 내려와 우수영 국민관광지 방향으로 진행.

*오늘의 목적지 12코스 종점도착.6시간40분 소요시간.

12코스는 도로로 걷는걷이 조금은 짧아 걷기가 좋았고 특히 범바위(건배산)등산로가 압권 정말 좋았습니다.

이렇게 서해랑길 진도구간을 12코스로 마무리합니다.

출발.도착 차량 주행거리 = 우수영국민관광지~울산 =373km(진도운행포함)

*누적 주행거리 =4,171km

*2차 통행료 = 진도~울산 = 14,700원

*누적 통행료 = 172,200원

*기타경비 = 1)차량회수 1일차 전두1리~보전항=30,000원

2)차량회수 2일차 우수영국민관광지~전두1리=19,000원

3)고속도로휴계소 호두과자.간식=12,000원

*기타경비=61,000원

*누적합산=519,590+61,000=580,590원

*12코스 거리 =22.2 km    .누적거리 = 199.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