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짜 :2016년 03월 29일 (맑음)15~22도
*일 정 : 선내 조식 후 삼협댐 관광 중식 후 크루즈 하선 열차로
중경으로 이동
*장강 크루즈 여행 마지막날로 선내 아침 후 삼협댐 관광 후 선내
중식 후 고속열차로 중경으로 이동 이번 여행을 마무리 해요.
*크루즈여행 마지막날 아침을 선내 식당에서 해결하는 중.
*버스로 삼협댐이동하면서 바라본 삼협댐갑문의 모습
*삼협댐 전망대로 올라가는 입구.
*왕벗꽃이 만개
*삼협댐 전망대로 연결된 에스컬레이터
*전망대에서 바라본 거대한 삼협댐의 모습
*전망대의 전경.
*삼협댐 표지석앞에서.
*삼협댐 중공 기념탑
*전망대에 조성된 소공원
*삼협댐의 모습
싼샤 댐(중국어 간체: 长江三峡大坝, 정체: 長江三峽大壩, 병음: Chángjiāng Sānxiá Dà Bà, 창장 싼샤 다바[*]영어: The Three Gorges Dam)은 창 강의 지류를 막아 중화인민공화국 후베이 성 이창 시에 건설된 다목적 댐이다. 1820만 킬로 와트의 발전량은 전 세계 수력발전소 중 발전량 제1위이기도 하다.
쌴샤 댐의 건설과 관련되어 비용·편익·손해에 관한 많은 논쟁이 있다. 건설 찬성파는 홍수 조절·전력 생산등을 이유로 찬성하고 있으며, 건설 반대파는 수몰민의 발생·생태계 파괴·창 강 연안의 문화 유산의 수몰·수질 오염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본디 이 계획은 쑨원이 1919년 출간한 《건국방략》(중국어: 建国方略)에서 처음 언급되었다.[2] 1932년 당시 국민정부의 수반 장제스도 싼샤댐 건설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가 있으며, 1944년 미국 간척국 기술자 존 루시안 사바지가 창 강 일대를 조사하고 싼샤댐 건설 계획안을 중국 국민정부에 제의하여 54명의 중국인 기술자들이 미국의 지원 아래 추진되었으나 1947년 국공 내전으로 인하여 중단되었다.[3]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에도 중국 지도부는 싼샤댐 건설에 큰 관심을 가져 마오쩌둥도 이 사업을 지원하였지만 거저우바 댐 건설 사업과 대약진 운동·문화대혁명으로 인하여 큰 진전을 보이지는 못하였다. 1958년, 백화제방·백가쟁명 이후 몇몇 기술자들이 댐 건설 계획을 누설하였다는 이유로 투옥되기도 하였다. [4]
싼샤댐 건설 사업이 본격화된것은 1980년대로, 1992년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리펑은 공식적으로 건설을 제안하였고, 1993년 준비공사를 시작했고, 착공식은 1994년 12월 14일에 열렸다. [5] 주 구조물은 2006년에 완공되었으며, 2008년에 운전을 시작했다. 댐 완공은 2009년이었다.
*삼협댐전망대 중앙탑 앞에서
*삼협댑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
삼협댐 선박승강기.
19일, 중국 관영 영문일간지 차이나데일리(中国日报)에 따르면 전날 오후 호북(湖北)성 의창(宜昌)의 삼협댐에서 유람선 장강삼협9호가 승강기를 타고 통째로 하류 강수면으로 하강해 운항한것을 시작으로 '삼협승선기'가 본격 가동됐다.
이 유람선은 해발 150.5m에 위치한 삼협댐 상부 승선기수조에 진입, 물을 채운 다음 해발 65.2m의 삼협댐 하부로 수직하강해 40분만에 첫 통항을 마쳤다.
이 승선기는 내부의 가용공간이 길이 120m, 폭 18m에 이르며 1만 5500t급 무게의 선박을 최대 113m 높이까지 승강시킬수 있다.
삼협승선기는 비슷한 류형의 운하승강기로는 세계 최대규모이다.
그동안 최대 8800t 무게의 선박과 수조를 73m 락차로 들어올리거나 내릴수 있었던 벨지끄의 중앙운하 승선기가 세계에서 가장 컸었다.
통상 상하류 수위가 다른 운하, 또는 하천에서 선박을 통항하려면 빠나마운하처럼 갑문을 설치해 수로를 련결하거나 승선기라는 기계장치를 부설, 바퀴달린 수조를 궤도와 철선으로 승강하는 방식을 택한다.
이번 삼협승선기의 설치로 인해 장강의 물길을 돌아 세시간 이상 걸리는 선박의 운항시간을 40분 정도로 단축하게 됐다.
아울러 이번 선박승강기의 가동으로 세계 최대의 수리구조물인 삼협댐이 마지막 건설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됐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높이 185m의 삼협댐은 1994년 장강상류인 구당협(瞿塘峡), 무협(巫峡), 서릉협(西陵峡) 등 세 협곡을 잇는 건설공사를 착공해 2003년 7월 첫 발전기를 돌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주민 보상, 환경보전 등 문제들로 인해 공사속도가 더뎌지면서 2012년에야 최종 완공됐다.
*삼협댐 전망대의 대형 책
*삼협댐 사진을 캡쳐
*봄 꽃의 향연
삼협댐전경
*댐을 배경으로....
*현재 공사중인 갑문의 모습
*다시 크루즈 선승 강가의 모습
*화물선도 가끔 눈에 띄네요
*크루즈에서의 마지막 점심
*이런배가 많이 있네요.
*크루즈선에서 하선중
*여기서 고속열차로 중경으로 이동 4시간 소요
*중경 기차역의 모습
*중경 시외버스 터미널
*최신 건물의 중경기차역.
*호텔로비의 모습
*여기서 이번 여행의 마지막밤을 보내고 여행을 마무리해요.
*호텔로비의 꽃장식품.
'해외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중해 여행 2일째 모로코편 (07년 02월 04일) (0) | 2017.03.07 |
---|---|
지중해 3개국 여행기 첫날(모로코.스페인.포르투갈) (0) | 2017.03.07 |
장강삼협 크루즈 여행3일째 (0) | 2016.10.23 |
장강삼협 크루스 여행 2일째 (0) | 2016.10.23 |
중국 장강삼협 크루즈 1일차 (0) | 2016.10.23 |